- 상담 및 평가
- -기본적으로 설치된 조이스틱을 뽑아내고 기둥에 화장솜, 스펀지 등을 의료테이프로 감싸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 중 안면으로 조이스틱을 조절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주행 중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상태로 안면보호와 시야확보를 위해 맞춤형 턱 조이스틱을 제작해야 함
- -상지를 수의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경직으로 인하여 가동범위가 매우 제한적임
- -제작을 위한 턱의 정면, 측면을 측정하였고 3D프린팅을 통해 신체의 곡면과 일치하는 조이스틱을 제작하여 조작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제작 방향 - -조이스틱의 기준을 몸쪽으로 이동 (위쪽 40mm, 몸쪽 25mm)
- -턱 정면 좌우 길이 50mm, 측면 하악골 돌출부 두께 35~40mm 곡면의 형상은 사진을 참고하여 모델링시 곡선 복사
- -조이스틱 너비 너비 65~70, 두께 40mm 깊이 8mm의 쿠션형태로 설계
| | |
[결과 등록] 1차 제작 - - 조이스틱과 결합할 원기둥 형태의 축을 제작한 뒤 Form 기능을 활용하여 부드러운 굴곡을 가진 패드를 설계
- - canvase 기능을 활용하여 하관의 측면 정면 사진을 투과하여 윤곽을 패드와 일치하게 제작
- - 조이스틱에 턱을 얹기 위해 고개를 과하게 올려야하는 문제와 뒤로 당겼을 때 턱이 이탈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됨
- - 너무 높아 조이스틱 길이 감소 필요
- - 개선사항 : 굴곡 증가, 각도 축소, 지지대 길이 축소
| | | 2차 제작 - - 얹은 상태로 방향 전환하는 것은 개선됐으나 재질이 탄력이 강하여 부드러운 재질로 바꾸기를 원함
- - 습관적으로 측면에서 밀기 때문에 대상자의 기능에 맞춰 디자인을 변경해함
- - 개선사항 : 더 부드러운 재질로 출력, 후면 공간에 측면 디자인으로 양측 서포트를 돌출시켜 방향 전환용으로 활용
| | | 3차 제작 - - 재질을 변경하여 촉감을 개선하였으나 강도가 낮아져 조이스틱과 연결되는 부분에서 굽힘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해소해야함
| | | 4차 제작 - - 두 가지 재질을 사용하여 기둥은 단단하게 상단은 부드럽게 제작하여 굽힘으로 인한 파손을 최소화하였음 (조작부 eLastic, 고정부 TPU)
- - 시험적용하여 운행을 하였으며 굽힘 문제를 해소하였고 주행 중 방향 전환이 부드러워짐
| | | - 종결 - -하부의 TPU를 적용하여 조이스틱 기둥에 단단히 고정하였고 상단부는 eLastic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접촉될 수 있도록 하였음
- -사용 전 : 스펀지를 감싼 형태의 조이스틱을 사용하였으며 밀거나 방향전환을 할 때 턱 뿐만 아니라 광대, 눈두덩이 등 안면의 중,상단부위를 사용하게 되어 시야에 방해되고 부상의 위험이 있었음
- -사용 후 : 안면을 사용하지 않고 턱으로만 주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주행을 멈추지 않도고 방향 전환을 할 수 있게 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