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지체장애 및 뇌병변 장애우를 위한 필기 보조기구
  • 최승호
  • 등록 2021-04-10
  • 1,349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학습
저작권
저작권 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CC BY-SA)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30%, 50%
3D 프린터
Cubicon style-220
설계 프로그램
Fusion 360
기타사항
본체 30%, 고정나사 50%채움, 바닥 지지대 사용안함, 서포터 사용필요(오버행 60'), 0.4mm노즐, 노즐 210'C, 배드 65'C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저에게는 뇌병변 환자인 친척 형이 있습니다. 나이에 비해 지능이 낮은 관계로 혼자서는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여

화장실을 가거나 식사를 하는 과정에서도 항상 누군가가 지속적인 관심을 주어야 하는 등 생활의 모든 부분에 있어 항상 도움이 필요 할 것 같지만 복지관에서 진행하는 그림그리기나 만들기 프로그램은 마음껏 종이 위에 자신의 생각을 펼칠 수 있어 좋아하고 또 잘 합니다.

 하지만 손가락의 근육 경직때문에 일반적인 형태의 필기도구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설령 잡는다고 하더라도 힘 조절이 어려워 연필 심이 부러져버리고, 원하는 방향으로 필기구를 움직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먼저 기존의 필기 보조기구가 존재하는지, 존재한다면 어떤 점을 보완할 수 있을 지 찾아 본 결과, 손바닥에 고정하는 형태의 보조기구가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펜이 공중에 떠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팔을 지속적으로 들고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신체에 많은 부담을 줄 것으로 판단, 이에 기존의 제품을 보완하기보다는 새롭게 디자인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품 디자인에 앞서 안정적인  필기를 위한 최적의 형상을 찾기 위해 비장애인의 필기구 사용 방법을 직접 손으로 잡아보며 파악 해 보았는데, 손날 부분을 받침대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를 지지대로 사용하여 필기구를 고정하고 나서야 제대로 된 필기를 할 수 있었으며, 이를 그대로 제품에 적용하기 위해 기존의 보조기구처럼 사용자의 팔 힘으로 필기구를 들고 있어야 하는 형태가 아닌 용지 위에서 미끄러지듯 필기를 할 수 있는 필기 보조기구를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형상은 현재 시중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수직형 마우스 (vertical mouse) 의 형태를 띄고 있는데, 이는 장애우가 사용할 시 일반적인 사람이 필기구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손목과 손의 형상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며, 기존의 필기 보조기구 사용 시 손목에 가해 질 부담을 줄여줄 수 있기에 채택하였습니다. 수직형 마우스의 형태에 대부분의 필기구가 들어갈만 한 크기를 선정하여 직경 12mm정도를 타공 해 주었고, 필기구 고정을 위해 고정 나사를 위한 나사산과 나사를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필기 보조기구를 사용하면서 필기하는 내용을 확인하기 용이하게 실제 비장애인이 필기구를 잡고 사용할 때의 각도와 최대한 비슷한 환경을 구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용지와 수평방향으로 미끄러지며 사용되는 제품의 특성상 지나간 자리에는 반드시 필기구가 선을 그리며 지나갈 것이므로, 제품의 손바닥이 위치한 부분을 가볍게 뒤로 눌러 주면 바닥면에 형성된 일정 각도만큼 기울어져 필기구 끝을 용지에서 떨어트린 뒤 움직일 수 있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1) 제품 상부에 위치한 필기구 고정 나사를 필기구가 들어갈 수 있을 만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풀어준다.

  2) 제품을 책상와 같이 평탄한 곳에 위치시킨 뒤 필기구를 삽입구에 넣는다.

  3) 필기가 이루어질 용지에 필기구의 끝이 닿도록 조절한 뒤 고정 나사를 조여 고정한다.

  4) 유선형의 두꺼운 부분이 사용자 방향으로 오게 위치시킨다.

  5) 제품을 가볍게 움켜 쥔 뒤 필기한다.

  6) 필기를 원하지 않는 부분을 지날 때에는 제품을 뒤로 살짝 기울여 필기구의 끝을 용지에서 떨어트린 뒤 이동한다.

  7)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부상 방지를 위해 제품과 펜을 분리 해 놓는다.

  8) 고정 나사가 분실되지 않게 완전히 분리하지 않도록 보관한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내부 채움 정도를 설정하여 무게를 아주 가볍게 만들면서도 튼튼한 형상을 구현할 수 있다는 3D프린터의 장점은 본 제품의 무게 감량에 많은 도움을 주었으며, 이는 사용자가 더욱 적은 부담을 느끼게 됨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는 가벼운 무게의 수직형 필기보조기구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필기구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사용 해 본 결과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으로만 잡고도 무난하게 필기가 가능했으며, 3D프린터로 출력 시 배드에 닿는 바닥면이 매끄럽게 나오기 때문에 용지와의 마찰력이 적어져 필기 시 이질감이 줄어 편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추가 수정사항으로 고정 나사를 너무 많이 회전시킬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어 나사산의 수를 줄여 빠른 체결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습니다. 고정 나사는 내구도를 위해 50% 채움 출력을 권장합니다.

 추가 발전 방향으로는 손가락이 절단되는 등의 사고를 당하신 분들도 사용이 가능하게끔 신체 맞춤 설계를 진행하여 제품을 제작 해 보는 것입니다. 현재 제품 또한 두 손가락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나, 개개인의 필요에 맞추어 설계가 진행된다면 더욱 좋은 보조기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최승호

없음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