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휴대용 커뮤니케이션 보드
  • 성영돈
  • 등록 2021-04-10
  • 605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사용안함
사용 재료
내부 밀도
3D 프린터
설계 프로그램
기타사항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청각장애, 뇌병변 등 다양한 이유로 의사소통에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기기입니다.

통상적으로 AAC로 불리는 보완대체의사소통을 실현시켜주는 다양한 기기들이 있습니다.

의사소통 기호가 프린팅 된 티셔츠, 에코백, 페이퍼(달력, 보드) 등 단순 기기들이나 소프트웨어적으로 구성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등 전자기기에 쓰일 수 있도록 유도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 기기에서는 많은 언어를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언제든 사용자가 휴대할 수 있는 휴대성을 강조하여 만들었습니다. 더불어 3D프린팅으로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기구적 단순함이 장점입니다.

 

이 기기는 기구적 요소만 담은 설계품으로 사용자가 이용하기 쉽고, 전자기기에 비해 비용절감이 커서 많은 기관에서 보급하기에 어려움이 적습니다.

 

이 기기를 통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의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를 바랍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평상시

보드를 크로스백을 착용하듯이 휴대할 수 있도록 끈이 있습니다. 이를 몸에 걸어서 평상시, 외출시 등에 쉽게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표현

내부 구성품이 퍼즐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보드 하나에 총 12개의 칸이 있고, 필요한 표현 12개를 퍼즐 프레임에 끼워넣어 사용합니다.

각 상황마다 필요한 표현이 달라지기에 의사소통 기호나 물품, 장소 등을 표현할 수 있는 퍼즐을 필요상황에 맞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 사용시

의사소통을 할 때 보드 내 해당 표현이 담긴 퍼즐을 손으로 가리킵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 추가할 수 있는 개선사항

길이 조절이 가능한 전용 끈 : 사용자의 신체에 따라 길이 조절을 가능하도록 하여 편한 착용 유도.

선택한 퍼즐 부각 시스템(뒤에서 퍼즐을 눌러 튀어나오거나 테투리 라이팅이 켜지는 것) : 보드의 두께가 두꺼워질 수 있으나 표현을 강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이상적인 두께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연구 필요.

퍼즐 맞춤 제작 : 3D프린팅 제품의 장점을 이용한 것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퍼즐의 도면에 추가하여 맞춤 제작 가능.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성영돈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