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악력이 약한분을 위한 다기능 병/블록형 카톤팩 그립 보조장치
  • 우종현
  • 등록 2021-04-10
  • 684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식사
저작권
저작권 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BY-NC-SA)
사용 재료
Cubicon PLA-PLUS
내부 밀도
15%
3D 프린터
Cremaker Metal
설계 프로그램
Rhino6
기타사항
0.4mm 노즐사용 layer height: 0.2mm, nozzle temp:210도, heatbed temp:65도, generate support=True, 빌드플레이드:skirt; 이외의 설정은 프린터의 권장설정을 따름.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1)기기 개발 이유: 고령의 할아버지 할머니분들께서는 악력이 약하여, 병이나, 팩을 적절하게 파지하여 적절하게 내용물을 토출하거나, 섭취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보였다. 그래서, 악력이 약하신 할머니 할아버지분들, 그리고 병을 파지하여 내용물을 따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다양한 형상의 병과, 블록형 카톤팩과 호환이 되면서도 다품종 소량생산을 할 수 있는 3D 프린터의 특성을 이용한 보조기기를 개발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2)사용목적

 

       2.1)물병.블록형 카톤팩의 적절한 파지가 어려워 내용물의 토출/섭취가 어려운 분들이 쉽게 내용물을 토출하고, 취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로서 사용자의 자존감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2)이용자의 손모양을 고려하여 편하게 파지할 수 있는 형상으로 그립부를 제작하여 쉽게 내용물을 토출/섭취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본 고안의 실시예를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사용자에 맞는 손잡이의 형상을 선택하여 주모듈에 그립모듈을 결착한다. 이때, 주모듈의 결착 슬라이드의 끝부분까지 밀어넣어 완전히 결착될 수 있도록 한다.

 

   2)여기서 그립부는 이용자의 상태에 맞춰서 형상을 다양하게 제작할 수 있다.

 

   3)섭취/토출하고자 하는 병의 형상에 따른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3.1)페트병과 같은 경우.

 

           첨부한 이미지 (사용례1.1)과 같이 주모듈의 상단부에 형성되어있는 구멍에 병을 결착하여 사용한다.

 

       3.2)블록형 카톤팩의 경우

 

           첨부한 이미지 (출력사진4)의 주모듈에 있는 삼각형홈에 카톤팩의 측면부에 형성되어있는 삼각형의 접힘부를 걸어 사용한다.

 

      3.3)첨부한 이미지(사용례3.1)와 같이 주모듈에 그립모듈을 역방향으로 결착한다. 이후, 주모듈의 측면에 형성되어있는 고무줄걸이에 고무줄을 걸고, 병을 단단히 고정시킨다. 이후, 첨부한 이미지 (용례3.2)와 같이 사용한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1)대체로 규격화되어있는 페트병/블록형 카톤팩의 경우에 본 고안품을 이용하여 내용물을 토출/섭취하는데 용이했다. 하지만, 이외의 규격{ex) 텀블러, 컵. etc}의 경우, 본 고안품을 이용하여 내용물을 토출/섭취하려 할 때, 약간 불안정한 모습이 있었다.

 

   2)상기한 문제는 병이 닿는 부분의 형상에 굴곡을 줘서, 안정성을 높임으로써 충분히 개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사이즈코리아의 손가락의 굵기, 손의 두께통계를 기반으로 그립부를 제작하였다. 추후에, 3D 스캔 데이터를 이용하면 이용자의 손 형상에 정확하게 맞는 맞춤형 그립부를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우종현

경북대학교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