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우산 클로저 (Umbrella closer)
  • 송기호
  • 등록 2021-04-11
  • 684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저작권 표시(CC BY)
사용 재료
PLA+ Gold color 1.75 mm (DYAIR)
내부 밀도
20% (Traiangles)
3D 프린터
자작 core XY printer
설계 프로그램
SolidWorks 2017, Ultimaker Cura 4.6 (slicing program)
기타사항
설명란에 기입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저에게는 간단한 과정인 우산을 펼치고 접는 과정도 누군가에게는 어려운 일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이 제품의 첫 시작이었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우산을 손이 불편한 사람 또는 손에 힘이 많이 없는 어린이와 노약자 분들은 어떻게 사용할까? 또한 손에 짐을 들고 있을 때는 어떻게 우산을 접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우산의 버튼을 눌러 단순 펼칠 순 있지만 우산을 다시 접을 때에는 불편함이 있을 수 생각에 장애인과 비장애인, 어린이와 노약자 모두가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제품 개발의 중점은 편리성입니다. 우산을 접는 사용자로 하여금 편리함을 주어야 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고 테스트해본 결과 안전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지금의 형태와 모양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기능성입니다.
단일 부품으로만 이루어진 제품만큼 기능적으로 우수한 제품은 없습니다. 제품이 단일 부품이 아닌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진다면 조립에 들어가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충격이 많이 받는 우산의 특성상 내구도에도 분리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단일 부품으로 설계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필요성입니다.
손이 불편한 분들. 즉 손을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과
손목으로만 사용해야 하는 분들뿐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필요한 제품 여야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중점으로 개발하였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장우산의 접이 손잡이에 우산 클로저를 비스듬히 넣어 시계 방향으로 돌려 끼운다. 우산을 접을 때 접이 손잡이 대신 클로저를 손가락 또는 손목으로 당겨 우산을 접습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주변 반응을 먼저 살펴보았습니다. 주로 손이 불편한 분들과 우산 살에 손이 끼일 위험이 있어 항상 불안하다는 분들에게 가장 반응이 좋았고 몸이 불편한 분들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필요하다는 반응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세상에 모든 우산의 크기가 같은 것이 아니기에 우산 크기에 따라 제품 크기를 다르게 출력해야 하며 장우산 전용이기에 3단 우산과 같은 작은 우산에는 접이 손잡이가 작아 맞는 작은 제품을 필요로 합니다.

 

 

기타 출력 과련 오류로 여기에 작성하겠습니다.

0.4 mm nozzle, Layer height 0.15 mm, Shell(wall thickness 0.8 mm, count: 3, top layers: 5, bottom layers: 4, pattern: zig-zag, Z-seam alignment: right), Infill overlap percentage: 10%, Printing temperature (nozzle: 200, bed: 60), Flow 100%, , Print speed: 80 mm/s, Retraction (distance: 6.5 mm, speed: 25 mm/s), Combing, Fan speed: 100%, Support (touching build plate, overhang angle 80, pattern: zig-zag, x/y distance 0.7 mm, support roof pattern), Build plate adhesion: Raft (air gap: 0.17 mm, layer thickness: top 0.15 mm, middle 0.225 mm, bottom 0.36 mm)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송기호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