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비접촉 키오스크 터치스크린 봉
  • 정찬인
  • 등록 2021-04-11
  • 812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저작권 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CC BY-SA)
사용 재료
봉:PLA, 커버:ABS
내부 밀도
3D 프린터
Creality ender 5
설계 프로그램
SOLIDWORKS
기타사항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최근 커피, 음식점, 영화관 등에 가면 사람이 아닌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하거나 표를 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건비 절약 등의 이유로 급격하게 많아졌으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눈높이보다 터치스크린의 위치가 높은 경우가 많아 이용하기 불편하거나 아예 이용조차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키오스크 터치스크린에 손가락 터치 대신, 해당 보조기기를 원하는 길이로 늘린 후 반구형의 터치 기능 캡을 이용하여 주문이 가능하게 끔 보조기기를 만들었습니다. 높이 조절, 음성 안내 등 키오스크에 대한 장애인 접근성을 실질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개선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편의 시설 이용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해당 보조기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5단으로 압축된 봉은 휴대하기 쉽도록 볼펜 크기인 세로16cm, 가로2cm로 제작되었으며 최대 길이는 약 80cm입니다. 원하는 길이에 맞추어 안테나 뽑듯 봉을 뽑으면 공차(tolerance)에 의해 각 봉의 끝부분에서 고정됩니다. 반구형의 터치 기능이 있는 고무캡을 이용하여 스크린을 터치합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키오스크의 카드 투입구는 대부분 기기 하단에 위치하여 카드 투입에 필요한 보조기기를 개발하지 않았으나, ATM 기기의 카드 투입구는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눈높이보다 높은 위치에 있고 수직으로 카드를 꽂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카드 투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측면 접근형 ATM의 개발 및 보급의 발전이 필요합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정찬인

이화여자대학교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