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회전 치약압착기
  • 김예찬
  • 등록 2021-04-11
  • 579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사용안함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55%
3D 프린터
Onxy One
설계 프로그램
Fusion360
기타사항
0.4mm 노즐사용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봉사활동을 하면서 장애인분들은 남은 치약을 짜서 쓰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치약 압착기라는 제품을 출력하여 사용해보았는데, 손잡이 부분이 작아서 불편하고 돌리는 것에도 많은 힘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힘을 조금만 세게 주었더니 손잡이 부분이 부서지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손잡이 부분에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을 두껍게 하여 강도를 높였고 손잡이는 중심으로부터 거리를 늘려서 적은 힘으로도 같은 토크를 만들어 돌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손잡이 부분의 크기도 잡기 쉽도록 크게 만들었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치약을 윗면의 틈으로 통과시킨 후 나사를 활용하여 내부 샤프트의 틈에 끼웁니다. 이후 옆부분의 손잡이를 잡고 돌리면 적은 힘으로도 치약을 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를 위해 기존의 치약 압착기 영상링크를 첨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래 제출란에 설계한 회전치약 압착기의 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기존 치약 압착기 작동원리(3분 25초부터)  : https://www.youtube.com/watch?v=Jf4q-LVL8dg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기존의 치약 압착기보다 더 적은 힘으로 편리하게 작동합니다. 또한 힘을 가해도 쉽게 부서지지 않아 누구나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전방안으로는 처음 치약을 고정시킬 때, 좀 더 편하게 장착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보는 것입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김예찬

 

팀원2

조민재

 

팀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