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휠체어 자이로 컵
  • 도재형
  • 등록 2021-07-31
  • 수정 2021-09-09
  • 937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식사
저작권
저작권 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CC BY-SA)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45%
3D 프린터
creality ender 3 pro
설계 프로그램
Rhino 6
기타사항
0.4노즐 사용
 
 
연관 아이템
자이로 컵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개선 또는 향상시킬 3D 보조기기를 선택한 배경 및 필요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기존에 제출했던 자이로 컵은 손이 불편하신 분 혹은 손 떨림이 심하신 분들을 위해 음료의 흔들림 방지로 사용자가 음료를 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여기서 나아가 휠체어에 장착해 사용하는 컵 홀더들을 파악했을 때 텀블러 등 뚜껑이 있는 물병은 괜찮겠지만 종이컵 같은 뚜껑이 없는 컵을 사용했을 때, 휠체어에서 사용 할 때 이동시의 떨림이나 오르막을 오를 때 등 주변 상황에 휠체어가 흔들림에 따라 음료와 사용자를 보호할 수 있는 탈 부착형 자이로 컵을 다시 리메이크 하게 되었습니다. 

 

2. 개선점과 함께 Remake한 보조기기의 사용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기존의 자이로 컵 사용 시 단순히 테이블에 올려진 채로 사용하는 사용시의 범위를 확장해 휠체어에서 장착, 사용가능할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컵 부품(세개)로 나뉘어진 파트들을 사진에 보이는 것과 같은 형태로 결합합니다. 가운데의 컵 홀더에 컵을 끼운 후 음료를 섭취하면 되며,(컵 홀더는 종이컵을 기준으로 제작했습니다.) 

 

휠체어에 장착하는 부분 파트를 출력 후 포함된 피스들을 이용해 고정하면 됩니다. (컵을 지탱하는 슬라이딩 파트는 프린팅해 사용 혹은 알맞은 리벳을 활용해 고정할 수 있으며, 나사는 5mm 0.75피치의 나사를 이용하거나 제품만을 위해 나사를 따로 구매하는 것을 위해 프린팅으로 출력가능하게 나사를 따로 모델링 제작했습니다.) 

 

후 슬라이딩 부속을 이용해 컵과 휠체어에 장착, 분리해 이동시에는 고정해두며 사용시 간편하게 아래에서 위로 자이로 컵을 빼낸 후 사용가능합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각각 다른 휠체어의 구조들을 파악해 사용자에게 더욱 편리한 위치와 높이를 조절 가능하게 수정하여 사용가능하며, 조그마한 흔들림 혹은 큰 흔들림에 일반적인 컵 보다 사용시 안정감있습니다. 또한 컵의 종류에 따라 전체적인 크기를 수정해 발전 가능할 것이라 예상하며 기존의 아래 위가 막혀있는 손잡이가 불편하다고 생각해 휠체어에서 분리할 때나 사용시 밑에서 위로 탈착하는 구조의 특성과 컵을 감싸 잡을 수 있도록 손잡이를 수정했습니다. 

 

기존의 자이로 컵과 같이 녹,황, 적,청을 혼합한 프린팅으로 색맹,색약 분들을 위해 다른 색감의 컬러로 프린팅하게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도재형

국민대학교 금속공예학과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