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양치 보조기기
  • 김예찬
  • 등록 2021-08-08
  • 576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저작권 표시(CC BY)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37%
3D 프린터
Onxy One
설계 프로그램
Fusion360
기타사항
0.4mm 노즐사용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개선 또는 향상시킬 3D 보조기기를 선택한 배경 및 필요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봉사활동을 진행하면서 같이 식사를 한 후 양치를 할 때, 손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서 양치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분들을 봤습니다. 또한 관절에 염증이 있으신 분들은 칫솔과 같은 작은 것들을 쥐는 것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고 싶어 찾아본 결과, 칫솔만을 고정해주는 양치 보조기기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짧은 거리의 왕복운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양치의 특성상 손가락에 많은 힘이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손가락과의 접촉면적이 적어서 힘이 실리지 않아 더 많은 힘이 필요하고, 칫솔의 솔 부분과 손의 거리가 멀어 조절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양치 과정에서 칫솔이 빠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양치가 힘들어 보조기기가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힘이 덜 들고, 빠지지 않으며, 편하게 할 수 있는 보조기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리메이크를 생각해보았습니다.

 

2. 개선점과 함께 Remake한 보조기기의 사용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저는 칫솔이 안전하게 고정되어 양치과정에서 흔들리지 않고, 손 전체가 안전하게 들어가며, 적은 힘으로 양치를 할 수 있도록 개선된 보조기기를 만들었습니다. 손 전체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착용과정에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뒷부분에 공간을 만들어 편하게 착용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칫솔을 확실히 고정할 수 있도록 고정장치를 추가하였고 이 칫솔이 손 전체의 힘으로 움직이도록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얇은 칫솔을 잡는게 힘든 분들을 위해 칫솔 잡는 부분의 지름을 크게 하여 기존의 경우보다 훨씬 쉽게 잡을 수 있도록 고안하였습니다.

보호자분께서 칫솔을 고정시켜 주시면 사용할 준비가 끝납니다. 사용방법은 손을 보조기기에 넣고 양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현재 이 보조기기는 제 손 사이즈에 맞춘 것입니다. 필요한 경우에 맞추어 손을 끼우는 틈의 지름만 수정하면 손쉽게 많은 분들에게 적합한 보조기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치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숟가락, 포크와 같은 얇은 것을 잡는 일상생활에 모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김예찬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