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병뚜껑 개봉 보조기기
  • 김예찬
  • 등록 2021-08-08
  • 390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저작권 표시(CC BY)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55%
3D 프린터
Onxy One
설계 프로그램
Fusion360
기타사항
0.4mm 노즐사용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개선 또는 향상시킬 3D 보조기기를 선택한 배경 및 필요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많은 노인분들과 장애인분들께서 병뚜껑을 여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 분들을 위해 뚜껑 개봉 보조기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찾아보았고 기존의 병뚜껑 개봉 보조기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보조기기는 병뚜껑에 끼운 후 양손으로 돌려야 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고  고정부분의 바깥으로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불필요한 부분을 줄이고 한손으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며 토크의 원리(토크 = 거리 x힘) 는 더욱 극대화하여 간편하고 효과적인 병뚜껑 개봉 보조기기를 만들어보았습니다.

 

2. 개선점과 함께 Remake한 보조기기의 사용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우선 모든 방향으로 존재하는 손잡이를 하나의 방향으로 간소화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중심까지 거리가 75mm인 것을 하나의 방향으로 120mm로 개선하여 손잡이는 줄었지만 기존 보조기기보다 약 1.5배 이상의 힘(토크 = 거리 x 힘)의 이득을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한손으로 손잡이의 틈을 잡고 병뚜껑에 끼운 후 그대로 돌리면 병뚜껑을 손쉽게 열 수 있습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아래의 뚜껑 고정부분에 고무재질을 부착하면 더욱 마찰력이 증가하여 뚜껑을 쉽게 열 수 있습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김예찬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