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커뮤니케이션 목걸이
  • 이동재
  • 등록 2021-08-08
  • 476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저작권 표시-변경금지(CC BY-ND)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30
3D 프린터
[큐비콘]싱글 플러스 3D프린터
설계 프로그램
SolidWorks
기타사항
0.1 mm ~ 0.2 mm 노즐 사용
 
 
연관 아이템
커뮤니케이션 브레이슬릿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개선 또는 향상시킬 3D 보조기기를 선택한 배경 및 필요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개선 또는 향상시킬 보조기기: 커뮤니케이션 브레이슬릿

 

- 선택한 배경
 커뮤니케이션 브레이슬릿은 청각장애인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증대하기 위한 기기로 의사소통이 힘든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감명을 받았다. 그러나 일체형으로 존재한 팔찌의 형태로 착용하기에 불편하다는 점과 어떠한 표현을 하는지 명확한 표시가 불가능하며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오해의 소지가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착용이 용이한 형태와 사용자의 의사소통을 명확하게 할 수 있는 형태로 수정 및 설계, 제작에 진행했다.

의사소통이 전달 가능한 경우나 의사소통이 필요없는 경우 (수화가 가능한 사람 or 혼자 있을 경우 등) 해당 팔찌는 필요없으나 일체형의 팔찌 모형으로 벗기 불편한 점과 사용자의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한다는 점을 해결하는 것이 해당 기기의 주 목적이다.

 

- 필요성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 및 착용감의 편리함을 높이기 위해 해당 Remake된 장비는 필수로 필요하다. 또한 사용자가 전달하려 하는 부분과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사람과의 의사소통의 오해의 소지를 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 Remake된 장비는 필수로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커뮤케이션이 불편한 청각장애인들은 기기를 사용하여 평소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사람과도 간단한 의사소통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 기기의 필요성을 증명한다.

 

2. 개선점과 함께 Remake한 보조기기의 사용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개선점

기존 브레이브 슬릿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착용의 편리성을 높이는 형태로 개선되었다. 팔찌가 아닌, 목걸이 형태로 Remake하여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벗고 착용할 수 있으며, Necklace에 표기된 8가지 상황 중, 앞에 존재하는 Case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 부분만을 표기한다.

 

- 보조기기 사용방법

1) Necklace위 고리에 줄을 삽입하여 사용자의 목에 걸 수 있는 형태로 만든다.

2) Necklace 앞 Case를 씌운 후, Case를 돌려 본인이 표현하고 싶은 픽토그램을 표현한다.

3) 앞쪽의 픽토그램과 동일한 픽토그램이 Necklace뒤에 삽입되어 있어 사용자는 앞 Necklace를 보지 않고도 뒤 픽토그램을 통해 본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픽토그램을 확인한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사용경험

위 기기를 사용하여 기존 브레이브 슬릿보다 착용의 편리성이 높아졌으며, 목걸이 줄을 조절하여 사용자에 알맞춤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 적용사례

해당 기기를 통해 보다 누구든 원할한 착용을 하여 간단한 의사소통을 진행할 수 있다.

 

- 발전방향

브레이브 슬릿에 존재하는 본인이 표현하고 싶은 감정 혹은 상황에 대한 픽토그램을 처음 설계 및 출력할 때,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으로 설계할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표현을 보다 더 쉽게 할 수 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이동재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팀원2

김동희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팀원3

백인성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