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발로 툭 열어줘
  • 설찬수
  • 등록 2021-08-08
  • 408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저작권 표시(CC BY)
사용 재료
내부 밀도
3D 프린터
설계 프로그램
Solidworks 2020
기타사항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개선 또는 향상시킬 3D 보조기기를 선택한 배경 및 필요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선택한 배경 : 처음에 간편하게 문을 열 수 있는 보조기기를 생각하며 출품작들을 살펴보다가 팔이 불편한 분들을 위한 문 열기 보조기기가 있는 것을 보고 좀 더 개선시켜보자는 생각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팔이 불편하신 분들은 문을 열 때 팔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다리나 발을 이용해 문을 열기 쉽게 도와주는 기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 개선점과 함께 Remake한 보조기기의 사용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기존 보조기기는 손잡이에 끼우는 과정과 문을 열 시 발을 보조기기에 끼워 사용해야하는 데, 몸이 불편하신 분들께서는 그 과정에서 무게중심을 지탱하는 것과, 문을 열 시 자세가 흐트러져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고자, 문에 직접 설치하고, 단순하게 페달을 밟아 문 손잡이를 당기고, 그 상태에서 발로 문을 툭 밀어 문을 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조립시 페달 파트에 있는 지지대를 먼저 문 아래쪽에 설치후 하나 문 쪽 케이스와 레그를 같이 설치하고 마지막에 나머지 케이스를 설치하는 것이 설치시 원할하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필요시 연장부를 추가하여 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와 레그는 조립시 필요한 결합부를 제공하니 사용하시길 바라며, 문고리에 덮개를 장착 시 고무줄이나 끈으로 고정하시면 튼튼하게 설치 가능합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손잡이를 연결하는 부분에 다른 재료(고무, 모터 등)을 사용한다면 여러 문 손잡이에 호환 가능하고, 적은 힘을 사용하여 문을 열 수 있어 더 편리하게 사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스프링이나 철사같은 재료를 더하여, 발로 페달을 밣는 동시에 바로 문이 자동으로 열리게 하는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설찬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팀원2

문도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팀원3

박주원

강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