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착용 편리성이 증가한 Snap-Fit 브레이슬릿 (Remake) - 파일오류로 인한 재제출
  • 이동재
  • 등록 2021-08-08
  • 445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저작권 표시-변경금지(CC BY-ND)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30
3D 프린터
[큐비콘]싱글 플러스 3D프린터
설계 프로그램
SolidWorks
기타사항
0.1 mm 이하 노즐 사용
 
 
연관 아이템
커뮤니케이션 브레이슬릿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개선 또는 향상시킬 3D 보조기기를 선택한 배경 및 필요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개선 또는 향상시킬 보조기기: 커뮤니케이션 브레이슬릿

 

- 선택한 배경

 커뮤니케이션 브레이슬릿은 청각장애인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증대하기 위한 기기로 의사소통이 힘든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감명을 받았다. 그러나 일체형으로 존재한 팔찌의 형태로 착용하기에 불편하다는 점에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착용이 용이한 형태로 수정 및 설계, 제작에 진행했다.  

의사소통이 전달 가능한 경우나 의사소통이 필요없는 경우 (수화가 가능한 사람 or 혼자 있을 경우 등) 해당 팔찌는 필요없으나 일체형의 팔찌 모형으로 벗기 불편한 점을 해결하는 것이 해당 기기의 주 목적이다.

 

-필요성

 팔찌와 같은 일종의 악세사리는 사람들의 선호도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따라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 및 착용감의 편리함을 높이기 위해 해당 Remake된 장비는 필수로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커뮤케이션이 불편한 청각장애인들은 브레이슬릿을 사용하여 평소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사람과도 간단한 의사소통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 기기의 필요성을 증명한다.

 

2. 개선점과 함께 Remake한 보조기기의 사용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개선점

 위 설명에서와 같이, 기존 브레이슬릿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착용의 편리성을 높이는 형태로 개선되었다. 기존의 브레이슬릿의 절반을 기준으로 snap-fit을 설계하여 착용의 편리성을 증대했다.  

 

- 보조기기 사용방법

1) 반으로 갈라진 브레이브슬릿을 착용할 손목의 위치에 놓는다.

2) 나머지 반을 밀어넣으며 snap-fit 결합 부위까지 밀어넣는다.  

3) 결합된 팔찌를 풀고 싶을 때, 결합된 snap-fit을 손으로 밀어 snap-fit이  구부러질 때 반쪽의 브레이슬릿을 잡아 댕기면 쉽게 풀린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사용경험

 위 기기를 사용하여 기존 브레이브 슬릿보다 착용의 편리성이 높아졌으며, 손과 손목의 크기가 많이 상이한 경우 또한 기존의 팔찌를 너무 크게 설계하지 않아도 된다.

 

- 적용사례

 해당 기기를 통해 보다 누구든 원할한 착용을 하여 간단한 의사소통을 진행할 수 있다.

 

- 발전방향

 브레이브 슬릿에 존재하는 본인이 표현하고 싶은 감정 혹은 상황에 대한 픽토그램을 처음 설계 및 출력할 때,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으로 설계할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표현을 보다 더 쉽게 할 수 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이동재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팀원2

김동희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팀원3

백인성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