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공모전 > 공모전 참가작 상세

다기능 이동 보조용 지팡이
  • 김동희
  • 등록 2021-08-08
  • 393
  •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저작권 표시-변경금지(CC BY-ND)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30
3D 프린터
[큐비콘] 싱글 플러스
설계 프로그램
Solidworks
기타사항
0.1mm 노즐 사용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개선 또는 향상시킬 3D 보조기기를 선택한 배경 및 필요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지팡이는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제 3의 다리의 역할을 해주지만 거동이 완전히 편해지는 것은 아니다. 계단이나 보관 및 적재의 면에서 어려움을 격고 있는 것이 현재 지팡이의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조합하여 하나의 아이디어로 remake한 제품이다.

 

2. 개선점과 함께 Remake한 보조기기의 사용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이동하는 면에서 손잡이를 잡고 이동하면된다. 이동하던 중 계단과 같은 턱을 만나면 밑의 보조 지지대를 내려 발 맞침을 장착하면 된다. 만일 안자있다가 일어나는 경우는 자신의 앉은 키에 맞추어 보조 지지대를 기대어 일어날 수 있다. 그리고 손잡이의 경우는 손가락을 파여있는 곳에 넣어 잡거나 삽을 잡는 것처럼 양쪽을 잡고 사용하면 된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수납형 공간의 독립화로 보다 안전한 수납화를 이룰 수 있다. 지팡이와 비슷한 산악용 폴대를 사용하면서 조그만 부품이나 등산을 통해 발생한 여러 작은 물체를 보관하기가 어려워 항상 가방을 메고 산에 오른 경험이 있다. 산으로 특정지은 폴대인 반면 지팡이는 도로는 물론 다양한 공간을 오가며 어르신의 제 3의 발이 되어주고 있다. 실재로 주머니에 넣어 놓았던 약이 사라져 곤혹을 본 할머니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기존 아이디어에서는 기존 원총의 내부를 깍아 빈공간을 활용한 반면 막대의 한 쪽 측면에 구멍을 통해 설치한 것이기에 전체 공간의 안정성은 오를 것이다. 추가적으로 안의 공간의 분활화가 이루어 진다면 적은 공간이지만 약이나 보청기와 같은 소형 물체를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공간이 실직적으로 작다는 점과 전체적인 비대칭의 면을 개선한다면 보다 다양한 물건을 보관해 이동에 도움을 줄 것이다.  

 

 

 

- 앉았다 일어나는 것이 힘든 일이라는 것은 알고 있다. 옆 사람에게 손을 내밀거나 근처 물건을 짚고 일어나는 것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어르신의 경우는 지팡이를 주로 사용하신다는 점에서 착안한 지지대가 들어간 [일어설 때 편리한 손 높이 지팡이]이다. 하지만 고정과 안정성의 문제 및 새로운 방향이 있기에 remake하게 되었다. 바로 계단 오르는 것을 보조하는 역할이다. 계단의 높이가 높아 혼자서 오르지 못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조그만 박스를 계단에 놓으면 그 박스를 밟고 또 하나의 턱이 생겨 다리를 벌리는 경우보다 편하게 오를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으로 지팡이의 손잡이를 누르면서 발받침을 밟는다면 안전히 오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손으로 잡으면 앉았다 일어나는데 필요한 지지대가 되며 계단에서는 오르기를 도와주는 지지대가 되는 것이다. 심지어 사람마다 크기 모양 걷는 폼이 다르기에 개별화하여 지지 부품을 설계한다면 개개인에 꼭 맞는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 기존 아이디어는 산악용 폴대의 간편화를 위한 수축이 가능한 와이어를 통한 개선을 제안한 [낙상 예방 보조 핸들 조립식 지팡이]이다. 하지만 고정에 필요한 와이어의 고정과 이를 연결하는 부위의 문제점을 보여 remake하였다. 해당 부위를 묶고 고정이 가능하도록 하단과 손잡이에 고정대를 통해 연결이 가능하다.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손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홈을 두어 튜브형 아이스크림인 쭈쭈바의 형태를 이루어 내었다. 3D 프린터라는 특성을 살리면 개개인의 손에 맞게끔 설계하여 최적의 손잡이를 제작하여 교체할 수 있다. 위급한 상황에서 빨리 잡을 수 있는 지팡이를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백인성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팀원2

김동희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팀원3

이동재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