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금속 점자 인쇄기

금속 점자 인쇄기
  • 김준호
  • 등록  2022-01-12
  •   2022-01-12
  • 수정  2023-07-24
  • 1,569
  •  

3D 보조기기 설명


1. 개발 배경

 시각장애인은 점자를 통해 문자를 읽습니다. 공공시설에서 사용되는 점자 방식은 금속 점자입니다. 금속판의 작은 돌기들이 점자를 이루는 방식입니다. 금속 점자를 인쇄하기 위해서는 CNC 가공을 해야 합니다. CNC 가공 방식으로 금속 점자를 인쇄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고자 ’금속 점자 인쇄기‘를 개발하였습니다.

 

2. 기기 설명

 - 금속 점자 인쇄기의 크기는 주방에 쓰이는 집게 정도의 크기입니다. 3D 프린터로 출력된 플라스틱 부품은 총 11개입니다. 볼트는 총 7개이며 1개의 너트가 사용되었습니다.

 

 - 2개의 손잡이를 통해 기기 상하부를 여닫을 수 있으며 최대 120도까지 열립니다. 경첩은 M5*20mm 볼트와 M5 너트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 사용자는 손잡이를 통해 6개의 M2*8mm볼트를 좌우로 움직여서 금속판의 돌출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6자식 점자 규격이므로 6개의 돌출 부분은 가로 2, 세로 3입니다. 점자 간의 거리는 점자 중심을 중점으로 3.6mm이며 점자 모서리를 중점으로 1.2mm ~ 1.6mm입니다. 점자의 지름은 2mm ~ 2.4mm, 높이는 0.5mm ~ 0.6mm입니다.

 

 - 인쇄기에는 5단계의 사용 설명서가 기본 부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복잡한 설명서 종이 없이도 간단하게 금속 점자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 인쇄기에 다양한 색상을 적용하여 많은 사용자가 어려울 거 같다는 편견 없앴고 사용자가 기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 금속 스티커는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알루미늄 스티커, 스테인리스 스티커, 구리 스티커를 사용하거나 음료수 캔을 가공하고 양면테이프를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사용 방법

  1. 1. 빨간색 손잡이를 위로 올려줍니다.
  2. 2. 파란색 손잡이를 좌우로 움직여서 돌출부를 정합니다.
  3. 3. 금속판을 위에 올려둡니다. 금속판의 모서리가 매우 날카로우니 주의하세요.
  4. 4. 빨간색 손잡이를 아래로 내려줍니다.
  5. 5. 빨간색 손잡이와 초록색 손잡이가 완전히 맞닿도록 눌러 점자를 세기세요. 점자가 새겨지는 부분 위쪽의 빨간색 손잡이 부분을 눌러주면 더 선명한 점자가 새겨집니다.
  6. 6. 금속판에 점자가 잘 새겨진 것을 확인하였다면 스티커의 필름을 떼어내고 부착하면 됩니다.

 

첨부된 영상 링크를 통해 사용 방법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4. 기타

- 각 부품은 약 0.2mm의 여유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 사용 설명서를 출력하여서 기기에 부착하거나 사용 설명서가 음각으로 새겨진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각 모델을 사용할 시 흰색 크레파스를 음각으로 패어 있는 곳에 채운다면 사용 설명서의 시인성이 좋아집니다.

- 사용 설명서는 첨부 파일에 업로드할 수 없어 공유 링크로 제공합니다. A4용지를 사용해야만 보조기기에 맞는 크기가 출력됩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YO85GO5LKVn0dkaP0gySxEKdVo_IeGux/view?usp=sharing

 

- 아래 링크의 보조기기를 통해 금속 점자판을 쉽게 가공할 수 있습니다.

https://at3d.or.kr/make3d/view?idx=1047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저작권 표시(CC BY)
사용 재료
PLA, ABS
내부 밀도
30%
보조기기 크기
각기 다름.
출력 시간
각기 다름.
설계 프로그램
shapr3D
3D 프린터
Creality ender 3 pro
영상 URL
https://www.youtube.com/watch?v=L5BhioZ9-n4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0.4노즐 사용, 서포터(o), Layer height(0.1mm)(권장값), Shell thickness(1.2mm)(권장값), Bottom/Top thickness(1.2mm)(권장값)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