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조립식 변형 카누 패들(일체형과 분리형)

조립식 변형 카누 패들(일체형과 분리형)
  • 배건환
  • 등록  2020-12-11
  •   2020-12-11
  • 수정  2022-06-28
  • 946
  •  

3D 보조기기 설명


▪ 아이템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올 여름, 2020 한국체육대학교 국립대 역량 강화 사업 “찾아가는 장애인 레저스포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장애인 카누 및 수상스키프로그램 지도자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램에 참가한 장애 학생들 중에는 장애 유형의 특성상, 그리고 근력의 정도에 따라 기존의 스포츠 장비를 활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었습니다. 특히 저연령대의 아동들이거나 손의 악력이 부족한 경우 기존에 보유한 카누의 패들(Paddle)을 사용하는데에 제약이 있었습니다. 기존의 패들은 성인의 신체 구조 및 크기를 기준으로 하여 양산품 형태로 제작되어 길이도 길고 무게도 무거웠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 참가자들이 카누 패들을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패들의 길이를 그때그때 조절할 수 있도록 하거나 일체형이 아닌 분리형으로 제작한다면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기존에 보유한 카누 패들을 절단하여 중간 바(Bar)구조를 3D 프린팅을 활용해 분리형 및 조립식으로 설계하여 제작하고자 하였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카누 패들은 긴 패들의 양 끝에 블레이드(Blade)가 달려있는 일체형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장애의 유형 및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일체형 패들을 사용하기 힘든 학생들도 있었기에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일체형과 분리형(T자 핸들 X 2)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장비를 변형 설계하였습니다. 더불어, 일체형의 경우에는 연결 부품들을 길이나 무게를 조절하여 제작하여 같은 일체형이라고 하더라도 그 길이나 무게가 다를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일체형 패들과 분리형 패들의 사용 방법은 일반적으로 배에서 사용하는 노와 동일합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레저스포츠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 제작이 완료되어 실제 테스트는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거친 후에 설계 및 디자인 요소에 있어 수정 방안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카누 패들이 성공적으로 테스트를 마친다면 다양한 유형과 특성을 가진 더 많은 장애학생들에게 레저스포츠 활동으로의 소중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번 작업을 계기로 실제 장애인스포츠 현장에서 요구되는 더 다양한 제품 및 장비의 변형 제작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배건환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특수체육 전공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레저/스포츠
저작권
저작권 표시-비영리(CC BY-NC)
사용 재료
PLA(Moment)
내부 밀도
20(개인선호도에 따라 조절 가능)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Rhinoceros 5
3D 프린터
Moment M350, M220
영상 URL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0.4mm 노즐 사용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