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버블 도우미 (모터 또는 공압을 이용한 머리 감겨주는 기기)

버블 도우미 (모터 또는 공압을 이용한 머리 감겨주는 기기)
  • 홍순기
  • 등록  2022-11-21
  •   2022-11-21
  • 567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이 기기를 개발하게 된 계기로는 예전에 유튜브에서 에어엔진이라는 영상을 보게 된 것이었습니다.

아이디어를 정하는 도중 주변에 팔이 불편하신 분이 계셔서 무엇이 불편한지 여쭈어보았더니 팔이 불편하여 머리를 감을 때 벽에 머리를 비벼서 감는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다 영상에서 보았던 기구가 떠올랐고 감전의 위험성이 있는 화장실의 특성상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공압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영상에 나온 기기를 참고하여 힘들게 씻는 것에 대해서 도움을 드리고자 이 기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보조 기기는 머리를 감겨주는 기기입니다.

 

사용자가 머리에 물을 묻히고 샴푸를 뿌린 후에 기기를 작동시키면 머리의 이곳저곳을 기구가 회전하며 거품을 내고 시원하게 감겨줍니다.

 

 

3. 작동원리

 

ㄱ. 모터를 이용한 원리

 

모터가 기어를 돌리면 맞물려 있는 축을 돌리게 되고 그 축이 유성기어를 돌리며

최종적으로 머리 전체를 원형을 돌면서 실리콘이 부착된 내접기어 또한 회전하게 됩니다.

 

 

ㄴ. 공압을 이용한 원리

※이 원리는 저희가 메인으로 개발하려고 했던 원리이었으며, 모델링과 작동방식 설계까지 완료하였으나 출력과정에서 기어박스의 출력오차로 인해 조립이 되지 않아 작동영상은 찍지 못하였습니다.

 

 

-    https://www.youtube.com/clip/UgkxAXfZXaQU0i3r4Aa3Sj-PGMe5t86DvPEe

-    https://www.youtube.com/clip/UgkxFWsTVJMlqs71rjIxrGdMblntOX-Da8Ml

위의 링크 영상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영상의 에어엔진은 고압으로 압축시킨 공기를 동력으로 이용하는 엔진이며 저희가 커스텀한 부분은 처음 작동할때 영상에서는 사용자가 손으로 돌려주어 직접 초기동력을 제공해야 하지만  저희는 베벨기어의 바닥부분에 축과 터빈을 결합시켜 저장해놓은 압축공기가 터빈을 돌아가게 하여 초기동력을 제공하게 끔 하였습니다. 영상의 엔진은 RPM이 매우 높기때문에 감속비(약 1:120) 를 적용한 기어박스를 만들어 큰힘을 얻고 사용자의 머리가 다치지 않도록 속도 또한 낮출 수 있었습니다. 축의 형상은 큰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 스플라인 축을 사용하여 보다 안정적이게 설계하였습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1. 머리를 감겨주는 실리콘 윗부분엔 사용자가 머리를 이곳저곳 이동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스프링을 설치해서 움직임을 자유롭게 해주었습니다.

2. 벽에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이 아닌 흡착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설치 및 해제가 편리하고 용이합니다.

 (최대 10kg까지 고정가능으로 안정적)

3. 현재는 따로 샴푸나 린스등의 제품이 따로 나오진 않지만 개선한다면 결합하여 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공압엔진의 경우 감전의 위험이 없고 가벼우며 모터의 배터리처럼 재충전이 필요없기에 욕실에서 사용하기 적절합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홍순기

한국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

팀원2

채기호

한국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

팀원3

김수현

한국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사용안함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20%~100% (부품마다 상이함)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Inventor 2022
3D 프린터
Ender3 pro
영상 URL
https://www.youtube.com/watch?v=K2eLEEBRgpE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