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전동스쿠터 손잡이 서포트

전동스쿠터 손잡이 서포트
  • 울산광역시보조기기센터
  • 등록  2023-12-13
  •   2023-12-13
  • 128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우리나라 성인 40명 중 1명이 뇌졸중 환자일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이다. 매년 10만 5천명의 새로운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5분에 한 명씩 새로운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도 높아서 20분에 1명씩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1년 뇌졸중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수는 62만명으로 2017년의 57만여명과 비교했을 때 5년 만에 8% 증가했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뇌졸중 환자는 증가하는 추세다.

 

 현재 많은 뇌졸중을 판정받은 분들이 사망보다 더 걱정하는 것은 뇌졸중으로 인해 후유장애가 발생해 스스로 일상생활을 유지하지 못하고 자녀, 배우자에게 폐를 끼치지 않을까 하는 점일 것이다. 실제로 뇌졸중 발병 후 1년이 지났을 때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정도로 장애가 남은 비율은 2020년 기준 10명 중 4명이 조금 넘는다고 한다. 그 이유는 신체 편마비 증상 때문이다.  

 

 이러한 분들이 이동에서의 도움이 가장 절실하다고 한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인원은 독립적으로 이동성을 얻고자 전동스쿠터, 전동휠체어와 같은 이동보조기기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편마비가 발생하더라도 일부 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동휠체어가 아닌 전동스쿠터를 처방받는 경우가 많다. 이에 실제로 편마비이신분들을  마주하면 대부분 전동휠체어가 아닌 전동스쿠터를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여러 뇌졸중으로 인한 신체 편마비 장애인을 대상으로 설문해본 결과, 전동스쿠터 사용 시에 가장 불편한 점은 다름이 아닌 레버 조작과 방향전환이였다. 자세하게는 전후진 레버를 당기는 것은 쉬웠으나, 미는 동작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다. 그 이유는 손잡이로 방향 전환과 진행함을 동시에 함께 레버를 조작해야 하기 때문이었다. 실제로 이러한 불편함으로 인해  발생되는 접촉사고도 많다고 한다. 이러한 수요를 바탕으로 편마비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손 사용자가 방향전환과 함께 전후진 레버를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하여 편의성을 증진시키고자 이 기기를 개발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되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장착 -  제품을 출력하여 전후진레버에 장착하여 볼트-너트를 체결해주면 된다. 이때, 볼트 규격은 5mm다.

 

사용 방법 - 한손으로는 전동스쿠터 손잡이를 잡은 채로 엄지손가락으로 파여져 있는 홈으로 미는 동작을 실행하고 나머지 손가락으로는 전후진레버를 당기면 된다. 그리하면 그립 동작을 바꾸지 않고도 전후진 모두 가능하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뇌졸중 장애인에게 좁은 공간에서의 주차 테스트를 한 결과, 5회중 5회 모두 성공하였다. 기존 방식과 다른 방식의 후진 방법으로 인해 사용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평을 주었다. 추가적으로 뇌성마비 장애인(즉, 상지기능이 경직되어 있는 대상자를 의미)에게도 적용한 결과, 주행과 주차에서 모두 우수한 테스트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효과성과 사용성 모두 높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단 한가지의 문제점을 나타냈는데, 인간공학적인 평균 치수로 손잡이의 모형을 구현하였으나, 손가락 크기와 모양은 차이가 존재하여 길이 조절도 자유롭게 이뤄지도록 설계하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김종욱

울산광역시보조기기센터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

 

 

팀원4

  

팀원5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이동
저작권
저작권 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BY-NC-SA)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40% 이상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Fusion 360
3D 프린터
3DWOX 1
영상 URL
https://www.youtube.com/watch?v=RjtKhHpFaB0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0.4mm 노즐 사용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