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보조기기를 만든 이유는 다음과 같다. 많은 사람들이 샤워를 하고 머리를 시간이 지난 후에 말리거나 단순히 방안에서 말린다. 먼저 머리를 제대로 말리지 않았을 경우의 문제점은 탈모, 모발 손상, 비듬, 피부 트러블, 두통 등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림1 참조 - 출처 | https://www.sweetway.co.kr/133)
그리고 단순히 방안에서 말리는 경우 수많은 머리 카락이 떨어질 것이다. 그리고 단순히 머리를 말리기 위해 한손으로 드는 것 또한 많은 수고스러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화장실 벽에 드라이기를 설치하여 바로 말리고 조금 더 수월하게 머리카락을 관리하도록 하였다. 추가적으로 드라이기 뿐만 아니라 형상 치수와 하중에 맞다면 여러 제품에 대한 사용도 만족할 수 있다.
2. 제작 및 조립방법
상기 보조기기를 제작시 사용한 CAD 프로그램은 Fusion 360이다. (그림2 참조) 여러 종류의 드라이기를 전부 설치를 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 최대한 큰 원형 구멍으로 그리고 테이퍼를 주어 구멍으로 드라이기의 목 부분이 안착이 될 수 있도록 설계를 하였다. 또한 실제 드라이기와 형상을 맞추기 위해서 grabcad를 통해 실제 드라이기 형상을 불러와서 참조하여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그림3 참조) 부착을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벽과 드라이기를 고정시킬 수 있는 각도를 15도로 설정하고 드라이기 선이 문제가 되지 않도록 앞면에 빈 공간을 두었다.
실제 3d printing 결과 출력물 사진(그림4 참조)
사용법 (그림5,6 참조)
- 상기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평평한 뒷부분에 양면 테이프를 바른다.
- 타일과 같은 매끈한 면에 사용자가 원하는 높이에 설치를 한다.
- 드라이기를 고정시킨 후 드라이기를 거치대에 고정 시킨다.
- 드라이기 전원을 켠 후 머리를 말린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실제 3d printing 결과 출력물을 이용해서 설치를 한 결과 기대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냈다. 드라이기의 neck 부분의 형상이 제품마다 너무 다르기 때문에 많이 포괄을 하지 못할까봐 걱정을 했지만 실제로 본 결과 특이한 형상을 가진 드라이기를 제외하고는 잘 적용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사실 전자제품을 벽에 거는 것이기 때문에 안정적이어야 한다. 일시적으로는 떨어질 것 처럼 보이지는 않았지만 실제로 이것을 사용해 시간이 좀 지난다면 안정할 수 있다는 보장을 할 수 없을 것 같다. 발전방안으로 혹시나 구멍을 뚫을 수 있는 부분인 경우에는 확실한 고정으로 안정도 문제에는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작품에는 드라이기만 사용을 한다고 하였는데 원통형으로 조금만 테이퍼가 있고, 하중이 크지 않다면 어떠한 기기든 장착을 하여 사용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벽에 자성이 있는 경우에 보조기기에 자석을 결합한다면(물론 자성이 큰 걸로 써야함) 단순 고정형이 아닌 반고정형으로 기기를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