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개발 이유
중앙치매센터의 돌봄사전에 명시되어있는 경도 치매환자의 식사와 관련된 도움이 필요한 동작 구분을 보다가
보호자 및 가족들이 표만 읽어 보고 동작을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관찰하며 작성해야한다 느낌,
또한 치매환자의 활동 중 인지재활활동을 통해 식사준비 및 정리에 참여시키는 도구는 없을까 생각하게 됨
* 인지재활
: 인지 손상에 의한 장해를 갖고 있는 상황에서 보존되고 있는 기능을 최적화하여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
- 사용목적
치매환자를 일상생활에서의 식사준비 및 정리활동에 참여시키는 동시에 식사에 필요한 인지훈련과
가족 및 보호자가 현재 환자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기본적 식사동작을 구분하고 필요한 도움의 정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치매환자 식사인지재활도구
[ 치매환자의 식사와 관련된 도움이 필요한 동작 구분]
1단계 : 식사와 관련된 동작을 간결하게 구분한다.
2단계 : 치매환자 스스로 할 수 있는 행동과 도움이 필요한 행동을 구분해본다.
3단계 : 치매환자에게 도움이 필요한 동작을 도와준다.
실행단계 / 실행정도 | 1) 스스로 할 수 있다. | 2) 말이나 몸짓으로 지시를 받아야 할 수 있다 | 3) 누군가의 도움이 있어야 할 수 있다 |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입안에 넣는다. | |||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어 입안에 넣는다. | |||
손으로 컵을 쥐고 입까지 들어 올린다. | |||
물이 입안으로 잘 들어가도록 컵을 기울인다. | |||
컵을 탁자 위에 놓는다. |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식사준비 및 정리 인지재활활동 ]
① 상차리기
- 식판을 만들어주라고 지시함
( 퍼즐을 다 맞추면 식판모양이 완성된다는 것을 알려줌 )
- 환자에게 일반모양 그릇을 주고 식판퍼즐 위에 페인 곳에 알맞은 그릇을 놓도록 지시함
- 수저통을 주고 숟가락과 젓가락을 준비해주라고 지시함
② 그릇 정리하기
- 같은 색의 그릇을 크기가 큰 것 부터 밑으로 가도록 정리해 주라고 지시함
((더 어려움) 다른 색의 그릇을 크기가 비슷한 것끼리 정리해 주라고 지시함)
- 수저통에 숟가락과 젓가락을 정리해 주라고 지시함
[ 식사 관련 동작 구분 ]
③ 숟가락
- 지시를 하지 않고 음식을 환자 앞에 놓는다.( 숟가락으로 떠먹을 수 있는 음식 : 밥, 계란찜 등 )
□ 스스로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입안으로 넣는다. ( 보조기기 사용가능 )
□ 말이나 몸짓으로 지시를 해줘야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입안으로 넣는다. ( cue )
□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입안으로 넣는다. ( 신체적 접촉, 완전도움 )
④ 젓가락
- 지시를 하지 않고 음식을 환자 앞에 놓는다. ( 젓가락으로 집을 수 있는 음식 : 콩, 멸치 등 )
□ 스스로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어 입안으로 넣는다. ( 보조기기 사용가능 )
□ 말이나 몸짓으로 지시를 해줘야 숟가락으로 음식을 집어 입안으로 넣는다. ( cue )
□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어 입안으로 넣는다. ( 신체적 접촉, 완전도움 )
모든 항목은 환자가 완벽하게 수행하지 못해도 활동을 함께 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칭찬을 해줌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 발전방안
추후에 컵 항목 추가 및 인지활동의 난이도를 설정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표 출처: 중앙치매센터 https://www.nid.or.kr/info/new_guide_list3.aspx?gubun=0102
총 20개의 STL 파일이 나왔으나 업로드 제한(10개)이 있어 전부 올리지 못하여 이미지로 대체합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 성명 | 소속(해당자만 작성) | |
개인 신청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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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 팀원1(대표) | 김효진 | 순천 제일대학교 작업치료과(졸업생) |
팀원2 | 박선주 | 순천 제일대학교 작업치료과 | |
팀원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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돋보기 기능을 위해 캡처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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