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Zipper Helper2

Zipper Helper2
  • 한동준
  • 등록  2021-09-10
  •   2021-09-10
  • 1,443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개선 또는 향상시킬 3D 보조기기를 선택한 배경 및 필요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이 기기는 이전 zipper helper의 단점들을 보완한 보조기기입니다. 이전 보조기기는 지퍼를 원활하게 올리기 위해 지퍼 손잡이 구멍에 갈고리 모양의 보조기기를 끼운 뒤 이를 위로 들어올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전 보조기기를 실제로 출력해 사용해보니, 보조기기의 크기가 커서 지퍼를 채우기 위해 손을 위로 들어 올릴 경우 손목의 꺾임이 크게 요구되었습니다. 또한, 기기를 따라서 같이 올라가야 하는 어깨의 높이도 높아졌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두 손가락이 반드시 구멍에 들어가야한다는 강제성이 있다는 것으로, 보조기기를 사용할수록 손목에 부담이 많이 갈거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이 지퍼 손잡이 구멍이 시력이 안좋은 어르신들이 사용하기에는 너무나도 작아보인 것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실제로 몸이 불편하신 분들이 이 보조기기를 사용하시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을 내렸고, 길이를 줄임과 동시에 손목이 크게 꺾이는 것을 최우선적으로 막아야겠다는 생각으로 리모델링하여 저희 기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2. 개선점과 함께 Remake한 보조기기의 사용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1. 옷에 있는 지퍼의 양쪽을 채운다.

2. 보조기기의 갈고리 부분을 지퍼의 구멍 부분에 끼운다.

3. 손목이 꺾이지 않도록(손가락 방향과 팔 방향이 90도가 되지 않도록) 부드럽게 돌리며(약 180도를 유지하며) 지퍼를 위로 올린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손목이 한방향으로 강제적으로 고정되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서 오래, 많이 사용해도 아프지 않았습니다.

- 또한 이를 통해 사용하는데 드는 손목의 힘이 줄어드는 것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어깨가 크게 올라가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책상 위에 올려 놓기 쉽도록(미끄럼 방지를 위해) 각진 모양으로 설계했지만 이를 조금도 인체공학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한동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팀원2

김동현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팀원3

김우진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의복
저작권
저작권 표시(CC BY)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10%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FreeCAD
3D 프린터
Creality Ender 3 Pro
영상 URL
변경 보조기기
Zipper Helper
품목고시
기타사항
0.4mm 노즐, wall line count 3, 층 간격 0.12mm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