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깁스 커버 클램프

깁스 커버 클램프
  • 오수민
  • 등록  2021-09-10
  •   2021-09-10
  • 1,360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팔을 다쳐 깁스를 착용하던 지인을 통해, 한 쪽 팔을 못 쓰는 상황에서 가장 불편한 것은, 목욕을 할 때 깁스 커버를 한 손으로 착용하는 것이 힘들다는 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깁스 커버는 수축이 잘되는 도넛모양 실리콘판 안에 깁스를 착용한 팔을 집어넣는 형태입니다. 이는 깁스 커버 구멍의 크기를 임의로 조절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그 안으로 물이 들어가면 안되기 때문에, 깁스를 착용한 팔을 그 안으로 넣을 때와 뺄 때에 굉장히 큰 힘이 든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구 중에 파이프나 호스 구멍을 조여 주는 호스 클램프(호스 밴드)의 원리에 착안하여 깁스 커버 입구를 조여주는 깁스 커버 클램프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3D 모델링 파일을 출력하면 출력물은 크게 나사, 나사 고정대, 밴드의 총 세 가지로 출력이 됩니다. 나사를 나사 고정대에 끼워 넣은 후, 나사와 나사 고정대 사이에 밴드가 들어가도록 밴드를 끼워 넣어 줍니다. 나사의 모서리(스크류바 모양)와 밴드의 돌출부가 맞물리며 밴드가 조여지는 것이 클램프의 원리입니다. 따라서 밴드의 돌출부가 나사의 모서리 부분과 맞닿도록 위치시켜줍니다. 

 

- 조립을 완성시킨 후, 깁스 커버를 씌운 팔을 밴드 안으로 위치시켜줍니다. 그 다음 나사의 머리 부분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밴드를 조여 줍니다. 밴드를 풀 때는 나사의 머리 부분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줍니다. 완전한 착용 모습은 첨부된 사진을 확인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출력하여 사용해본 결과, 한 손으로도 밴드를 매우 쉽게 조이고 풀 수 있고, 팔에 힘을 주거나 움직여도 밴드가 쉽게 풀어지지 않아, 성공적으로 출력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사진과 같은 초기 버전에는 나사와 나사 고정대가 맞물리는 부분에 나사 모서리가 존재하여, 나사가 고정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모델링 파일로 나사 고정대와 나사가 맞물리는 부분은 나사가 헛돌아가게끔 수정하였습니다. 

 

- 직접적으로 피부에 맞닿는 것은 아니지만, 밴드의 소재가 연성을 가진 TPU 소재가 아니라 PLA 등의 플라스틱 소재라면, 장시간 이용 시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1. 소재를 변경하거나 2. 팔뚝과 맞닿는 밴드 안쪽에 얇은 손수건을 끼워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 팔뚝의 크기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성인 여자 팔뚝(둘레 30cm)을 기준으로 모델링을 하였지만, 팔뚝이 매우 작거나 큰 환자분의 경우에는 사이즈가 맞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출력 시에 전체적인 규격을 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이태운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팀원2

김완수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팀원3

오수민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저작권 표시-비영리(CC BY-NC)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80%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3D builder
3D 프린터
Cubicon single plus
영상 URL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0.2 mm 노즐 사용, 서포트 사용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