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치매 예방 구슬놀이

치매 예방 구슬놀이
  • 박주환
  • 등록  2021-09-10
  •   2021-09-10
  • 1,520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노인성 치매가 시작되는 연령대는 보통 70대 중반~ 80대 초반 사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60대 혹은 90대에 오는 경우도 있으며, 청장년층도 치매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이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한국의 65세 이상 노인 중 9%는 치매라 할 정도로 비율이 높습니다. 그런데도, 치매에는 제대로 된 치료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머리를 사용하는 활동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기구를 이용한다면, 부담 없이 재밌게 머리를 쓸 수 있을 것입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우선, 가운데에 구슬을 놓을 수 있게 살짝 뚫려있는 세 개의 구멍이 있습니다.

여기에 구슬 세 개를 놓고, 구슬이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투명한 뚜껑을 덮거나 비닐랩으로 천장을 감쌉니다. 그 후 기구를 자유자재로 움직이면서 구슬이 지정된 공간 안에 모두 골인시키는 것입니다. 규칙은 세 개의 구슬에 각각 번호를 부여합니다. ( 1번 구슬, 2번 구슬, 3번 구슬) 그리고 벽 사이의 공간에도 번호를 부여합니다. ( 1번 지점, 2번 지점, 3번 지점, ...)

그다음 게임을 시작하고, 지정된 공간에 구슬을 넣으면 성공인 것입니다.

( ex) 1번 구슬은 2번 지점, 2번 구슬은 5번 지점, 3번 구슬은 8번 지점에 골인 )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어린 시절 놀이터나 행사장 같은 곳에서 원판을 돌리거나, 밀폐된 공간 안에 있는 구슬들을 움직이는 게임을 해본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게임을 할 때는 막 움직인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생각하면서 움직여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게임들이 치매 예방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보드게임, 퍼즐, 카드 게임 등의 놀이를 통해 치매 예방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구를 이용하여 게임을 한다면 충분히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난이도 조절을 위해 구슬의 개수나 골인 지점의 개수를 조정이 가능하고, 언제든지 게임 방식을 기호에 맞게 변화시키며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박주환

울산대학교

팀원2

김연수

울산대학교

팀원3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학습
저작권
저작권 표시-비영리(CC BY-NC)
사용 재료
내부 밀도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SOLIDWORKS
3D 프린터
영상 URL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