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어떤 손톱깎이도 사용 가능한 손톱깎이 보조기기

어떤 손톱깎이도 사용 가능한 손톱깎이 보조기기
  • 노현민
  • 등록  2021-12-27
  •   2021-12-27
  • 1,109
  •  

3D 보조기기 설명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1. 손톱을 깎는 행위는 생각보다 발달된 소근육과, 악력이 필요합니다. 손톱깎이의 크기가 크든 작든 소근육과 악력을 이용하여 손톱을 세밀하게 깎는 행위는 매우 힘들기 때문에 어릴 때 부모님이 손톱을 직접 깎아주시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노인분들 또한 혼자 손톱을 깎아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는 손톱깎이 보조기기를 통하여 약화된 소근육과 악력을 보완할 수 있는 손톱깎이 보조기기를 개발했습니다.

그러나 어떤 손톱깎이를 사용할지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먼저 손톱깎이의 종류에 대해서 조사를 했습니다.

손톱깎이의 길이는 작게는 6cm부터 크게는 8cm까지 다양하고 너비 또한 8mm에서 1.5cm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중심이 될 회전축과 손톱깎이의 폭을 조절하여 고정할 수 있는 기기를 개발했습니다.

[설계 치수 방법]

먼저 전체 길이 17.5cm를 기준으로 가장 작은 손톱깎이 약 6cm를 기준으로 했을 때 손톱깎이를 벌리면 높이가 약 3cm가 되기 때문에 회전 고정축을 가운데로 두지 않고

 

(x-(8.75-a))^2+y^2= a^2 으로 두고 x,y 값에 (-6.2,3)을 대입하였을 때 a가 약 7.3cm가 나와서 고정축에 비해 1.45cm떨어지도록 설정하여 길이 부분에 있어서는 어떤 손톱깎이도 적용가능할 수 있도록 회전축을 조정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손톱깎이의 너비가 8mm에서 1.5cm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양쪽에 용수철을 달아서 너비를 조절하여 손톱깎이를 고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1. 앞서 언급한데로 손톱깎이의 크기는 다양하기 때문에 손톱깎이 윗 파츠를 양쪽으로 벌려주고 손톱깎이를 끼웁니다. 
  2. 이 후 용수철의 복원력에 의하여 어떠한 크기의 손톱깎이를 사용하더라도 고정이 되고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하여 손톱깎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이렇게 되면 악력과 소근육이 약한 노인분들도 활용이 가능하고 지렛대의 원리와 용수철의 복원력으로 인해 손톱깎이 자체가 고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한 팔의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도 한 손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손톱을 깎을 때 또 하나의 문제점은 바로 손톱 자체가 너무 작다는 것입니다. 즉, 눈이 침침한 경우에는 아무리 손톱깎이 보조기기를 통해 세밀하게 손톱을 깎는다고 하더라도 정확하게 손톱을 깎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손톱깎이에 돋보기 기능을 추가하여 정확하게 손톱을 보고 깎을 수 있다면 더 좋은 보조기기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노현민

성균관대학교 학부생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사용안함
사용 재료
PLA-PLUS
내부 밀도
10%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Fusion 360
3D 프린터
3DP Cubicon 320C
영상 URL
https://youtu.be/L5sWtB6DCsM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