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친구들과 보드게임을 하던 중, 시각장애를 가진 친구도 함께 보드게임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시각장애인들도 함께 할 수 있는 보드게임 중 하나인 ‘피퍼(Peeper)’를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룰이 너무 복잡하고 난해했기 때문에, 좀 더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보드게임을 제작하여 체험하는 과정에서 ‘0~9까지의 점자 기호’를 쉽고 빠르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쉽게 수정이 가능하다는 3D 모델링의 장점을 통해 ‘0~9까지의 점자 기호’를 ‘한글’ 또는 ‘알파벳’으로 바꾼다면 보드게임을 통해 능동적이고 재미있게 점자를 학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해당 보드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인기 보드게임 중 하나인 ‘루미큐브’를 참고하였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게임 우승 조건 : 가지고 있는 타일을 가장 빨리 모두 사용한 뒤, ‘게임 끝’이라고 외치는 것.
타일은 숫자와 점자 그리고 색깔별로 구분되어있는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테이블은 사각으로 조립할 수 있으며 순서를 정해 1부터 4까지 지정된 자리에 앉아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1. 숫자가 보이지 않게 타일을 뒤집어 섞습니다.
2. 타일을 7개씩 15묶음으로 나누고 게임 테이블 중앙에 둡니다.
(게임 테이블 중앙에 위치한 타일 더미를 풀(pool)이라 한다.)
3. 가위바위보를 통해 순서를 정합니다.
4. 2묶음(14개)의 타일을 가져가 자신의 받침대에 ‘그룹(group)’이나 ‘연속(run)’세트로 타일을 정렬합니다. (시간제한 없음)
(‘그룹(group)’은 같은 숫자이면서 색깔과 도형이 다른 타일 3개나 4개 세트이다.)
(‘연속(run)’은 같은 색깔과 같은 도형의 연속되는 숫자 타일 3개 이상의 세트이다.)
5.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게 된다면 ‘조커’를 시각장애인에게 한 개 지급합니다.
6. 시각장애인에게는 한 순서에 3분이 주어집니다.
(3분 이내에 테이블 위의 조합을 완성하지 못했다면 모든 타일을 제자리에 돌려놓아야 합니다. 원위치가 어렵다면, Pool에 무작위로 되돌려 넣고 그 수만큼 더 가져가야 합니다.)
7. 비장애인에게는 한 순서에 1분이 주어집니다.
(시간 초과 시 모든 타일을 제자리에 돌려놓아야 하고 벌칙으로 pool에서 5개의 타일을 가져가야 합니다.)
8. 비장애인이 안대를 착용할 경우, 시각장애인과 같은 규칙을 따릅니다.
[주의 사항]
1. 숫자 조합은 테이블 위에 놓여있는 많은 타일을 재정렬하거나 붙여서 ‘그룹(group)’이나 ‘연속(run)’을 만드는 것입니다.
2. 단, 테이블 위의 타일은 항상 3개 이상으로 세트를 이루어야 합니다.
3. ‘조커’ 타일은 그림과 점자로 ‘조커’라고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조커는 참가자가 원하는 어떤 형태의 카드도 될 수 있습니다. 단, 게임 테이블에 놓은 조커는 어떤 참가자도 다시 가져올 수 없습니다.)
4. 한 게임자가 자신이 가진 타일을 모두 사용한 뒤, ‘게임 끝’이라고 외칠 때까지 게임을 진행합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핸디큐브 25*30*3(mm) 돌출4.5(mm)
사용경험을 해보았을 때 숫자로 알아보는 것은 비교적 쉬워서 숫자를 통해 점자를 암기하는 것 또한 손쉽게 할 수 있던 장점을 발견했습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 성명 | 소속(해당자만 작성) | |
개인 신청자 |
|
| |
팀 | 팀원1(대표) | 김서진 |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1학년 |
팀원2 | 현다은 |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1학년 | |
팀원3 | 최수호 |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1학년 |
돋보기 기능을 위해 캡처 중입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