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템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아동은 평균적으로 언어를 습득하는 능력이 빠르므로 어릴 때부터 한글을 배우기 위해 글자를 따라 쓰면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손 떨림이 있는 아동이 연필이나 펜을 쥔 상태로 책상에 종이를 놓고 글자를 적으며 학습할 때, 본인에 의지대로 글자를 적는 것이 힘듭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한글 학습 보조기기를 사용하여 글자를 쓰는 것의 정확도를 높이고 스스로 글자를 적었을 때 성취감을 줄 수 있도록 고안하였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1) 책상에 A4, 스케치북 등 글자를 적을 종이를 내려놓고 종이 위에 한글 학습 보조기기를 올린다.
2) 한글 학습 보조기기에 글자 중, 작성하고 싶은 글자에 맞게 연필이나 펜을 홈에 끼운다.
3) 연필이나 펜의 심이 종이에 맞닿았는지 확인 후에 글자에 맞게 따라 쓴다.
3. 기타사항(사용 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사용 경험
-비우세 손으로 글자를 썼을 때 획도 날아가고 글자를 알아보기 어렵게 작성하였는데 한글 학습 보조기기를 사용하여 비우세 손으로 글자를 썼을 때 비교적 획의 모양이 올바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글자를 적는 것이 수월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발전 방안
- 현재는 보조기기의 디자인을 한글(모음, 자음)만 구성하였지만, 아동의 학습능력을 고려하여 글자 > 단어 > 문장 단계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다른 나라의 언어(영어, 한자, 중국어) 등 대상자가 원하는 언어를 학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추가할 예정입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 성명 | 소속(해당자만 작성) | |
개인 신청자 |
|
| |
팀 | 팀원1(대표) | 이진규 | 대구대학교 재활공학과 |
팀원2 | 박상철 | 대구대학교 재활공학과 | |
팀원3 | 박상우 | 대구대학교 IT융합공학과 |
돋보기 기능을 위해 캡처 중입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