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POM 미쳤다

POM 미쳤다
  • 김서진
  • 등록  2023-12-13
  •   2023-12-13
  • 161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손은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감정 표현과 의사소통과 같은 사회적 참여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가장 기본적인 일상생활 활동을 가능케 함으로써 개인의 삶에 독립성을 부여합니다.

 

손 떨림은 뇌졸중, 뇌성마비, 노인성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손 떨림이 심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손 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손 떨림 재활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됩니다. 그 중 하나는 PPT(Purdue Pegboard Test)를 활용한 치료입니다. PPT는 손의 민첩성과 양손 협응력을 평가하는 도구로, 손 떨림 재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PPT를 단순히 치료 목적으로만 사용하면 환자의 흥미가 떨어지며, 일상생활에서 환자가 일상생활이나 여가 생활 공간에서 재활을 같이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점을 중점을 두어 일상생활에서도 주변 사람들과 놀이로써 재활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것을 오목이라는 게임과 콜라보하여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POM을 통해서 소근육 조절력 향상과 인지 기능을 향상하고, 오목이라는 친근한 놀이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게임을 진행하기 때문에 사회성 발달, 스트레스의 해소까지 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POM은 손 기능 저하의 재활에 도움을 주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놀이 도구입니다.

 

 “기존 오목과 평가도구 Purdue Pegboard Test(PPT)의 콜라보”

 

POM은 Pegboard test 와 오목(OMok)을 합친 이름으로 게임식의 재활 보조기기입니다.

POM은 오목이라는 친근한 놀이를 접목한 제품으로서 놀이로의 즐거움을 얻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재활이라는 영향으로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손의 재활 효과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친근한 게임의 용도로 POM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오목은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다섯 개의 연속된 돌을 놓으면 승리한다는 간단한 규칙으로 누구에게나 친근하고 한 번쯤은 해봤을 게임입니다. 

 

이러한 간단하면서도 직접 손으로 놓는 방식의 게임을 채택함으로써 사용상의 융통성을 늘리면서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으로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PPT와 오목을 활용한 손 떨림 재활 치료”

 

 오목은 누구나 알고 있는 간단한 바둑 놀이입니다. 오목 게임을 하면서 PPT를 사용하면 환자가 재활 치료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목 게임을 통해 손의 민첩성과 양손 협응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PPT와 오목을 활용한 손 떨림 재활 치료는 다음과 같은 기대 효과가 있습니다.

환자의 재활 치료 참여 확대, 환자의 재활 치료에 대한 흥미 유발, 손의 민첩성과 양손 협응력 향상

이러한 기대 효과를 바탕으로 PPT와 오목을 활용한 손 떨림 재활 치료는 더욱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알약 모양의 바둑돌을 꽂는 방법

오목판에 홈이 파여 있는 곳에 바둑돌(알약 모양의 말)을 기다란 부분이 오목판과 수직이 되게 한 후 홈에 끼워 넣습니다.

 

게임 방법

- 놀이판은 12 x 10의 격자판으로 구성됩니다.

  1. 각 플레이어는 흑돌과 백돌을 똑같은 개수로 가지고 시작합니다.
  2. 플레이어는 자신의 돌을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다섯 개의 연속된 돌을 놓으면 승리합니다.
  3. 격자판에 더 이상 돌을 놓을 수 없을 때 게임이 종료됩니다.
  4. 흑돌이 먼저 시작하고, 흑돌과 백돌 모두 장목(6목 이상), 3-3, 4-4의 모양을 놓을 수 없습니다.
  5.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POM의 발전방안은 크게 4개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병원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재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 오목이라는 게임을 통해서 재활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줍니다.

세 번째, 게임 형식의 재활이기에 하나의 여가로 발전시켰습니다.

네 번째, 오목 말고도 다른 놀이를 접목해서 다양한 재활 도구를 제작할 수 있는 발돋움이 됩니다.

 

 

논문에 따르면 뇌성마비 환자의 손 기능 재활이 운동 피질의 활성화, 신경 가소성의 증가, 전두엽 기능의 향상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더불어 손기능 재활은 손 기능 장애로 인한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손 기능 재활은 뇌 기능을 향상시켜 인지 기능, 우울증, 운동 기능 등의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019. S.B. Lee, J.G. Kim, S.H. Lee, The effects of hand function rehabilitation on brain function in patients with cerebral palsy: A systematic review) 

 

 저희는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손기능 재활에 초점을 맞추었고, “일상생활 언제 어디서든 쉽게 시작하는 재활” 이라는 모토로 POM이라는 게임 식 재활치료 도구를 만들었습니다. 이 POM 뿐만 아니라 여러 재활도구들이 환자의 흥미를 높이고, 작업 의지를 높이는 재활도구가 나오기를 기원합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김서진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2학년

팀원2

최수호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2학년

팀원3

김민규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1학년

팀원4

  

팀원5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레저/스포츠
저작권
저작권 표시(CC BY)
사용 재료
ABS검정색필라멘트
내부 밀도
20%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큐비콘크레이트, Autodesk fusion 360
3D 프린터
큐비콘
영상 URL
https://youtu.be/OEwUy_roUQw?feature=shared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0.4mm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