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손가락 대체로봇

손가락 대체로봇
  • 이현준
  • 등록  2023-12-13
  •   2023-12-13
  • 107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병원에 인터뷰 시 검지와 중지가 가장 많은 절단 사고가 있었으며, 해외나 국내 산골에 위치한 상태에서 절단 사고가 난 경우 접합 가능 시간인 8시간이 넘어 접합 불가능한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절단 사고자의 경우 손가락 전부가 절단되는 것이 아닌 1.5마디가량이 손실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과 그 외에 사고는 보통 손 전체에 상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팀은 불의의 사고로 인하여 검지가 일부분(손가락 끝을 기준으로 1.5마디가량) 절단되신 분들을 대상으로 한 제품들이 많지 않고, 실질적으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능 중점의 제품이 아닌 손가락 겉 형상에만 치중 되어있고, 개인 맞춤형이기 때문에 값이 비싸며, 움 직이는 기능이 배제된 시중 제품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3D 프린팅 재료와 실, 고무줄로만 이루어져 있는 전기적, 기계적 위험요소가 매우 적은 안전한 제품을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간단한 기계적 메커니 즘과 사람의 움직임을 통한 제품을 머리를 맞대어 구상하였다. 

 

 최종적으로, 검지 절단 사고자를 대상으로 안전하고, 일상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기기 제작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제작 시 쉬운 규격 조정이 가능하도 록 설계 및 제작하고, 이를 이용해 별다른 큰 비용 없이 저렴하게 각각의 사람에 검지 사이즈에 맞는 손가락 로봇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사용자 측면에서 제작과 사용 방법은 간단하며, 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1) 사용자가 절단된 손가락 부분의 길이, 두께, 둘레의 정보를 작성해주면, 이를 적용해 빠르게 제작자 측에서 사이즈를 조정한 후 STL 파일로 변환한다. (10~30분 내외). 

2) 제작된 STL파일을 사용자가 수령한 후, 사용자가 원하는 3D프린팅 업체(대학교, 개인 기업 등)에 제작을 의뢰한다. (고무줄과 끈을 자신이 맞는 강도의 탄성에 맞게 구입.) 

3) 총 4개의 파츠를 수령한 후 안내된 제작 방법을 통해 자신에게 맞게 스스로 제작한다. 

4) 제작한 손가락 로봇을 반지 부분부터 넣어 손가락에 착용하여 알맞은 사이즈인지 확인한다.

5) 사이즈가 알맞다면 종이컵과 같은 물체를 들어보며 확인한 후 이상이 없으면 사용한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실제로 오른쪽 검지가 1.5마디 절단되신 분을 섭외하여, 사이즈를 측정하고 사용자의 검지에 알 맞게 실물을 제작하였다. 제작한 실물이 제작 목적에 맞게 일상 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지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실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로 타자치기, 가벼운 물건 집기 등 무겁지 않은 물체를 들지 않는다면 일상생활 의 간단한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해보았다. 

 

 위와 같이 실제 사용가능한 점을 확인해보았고, 손가락 대체 로봇의 경우 제작의 주체를 사고로 인한 검지 절단자로 하였지만, 제작의 결과로 엄지를 제외한 양손의 모든 손가락에 적용할 수 있 다는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활용 가능성에 대한 가장 큰 장점은 점점 정밀해지고, 높은 수요를 가지며 전세계 어디 서든 활용되고 있는 3D프린팅 제작 기술을 통해, 검지 절단 사고자 외에도 비싼 가격에 제작되고 있는 가짜 손가락을 대신하여, 손가락 치수 측정을 통해 사이즈 조정만 해줄 수 있다면 전세계 어디서든 누구나 쉽게 제작하여 실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러한 기술을 모티브로 자신이 원하는 재료의 선택으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들이 파생 될 수 있다. 따라서, ’소수 개개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의 필요성을 사회에 보여 줄 수 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황지운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팀원2

이현준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팀원3

 

 

팀원4

  

팀원5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일상생활
저작권
사용안함
사용 재료
z-PLA
내부 밀도
40%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솔리드웍스
3D 프린터
M200 PLUS
영상 URL
https://www.youtube.com/watch?v=q-3Be4OlEAY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