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촉각 점자 학습기

촉각 점자 학습기
  • 황혜원
  • 등록  2021-06-07
  •   2021-06-07
  • 1,895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2008년,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한국 성인 남녀의 비문해율은 1.7%(약 62만 명)로 조사된다. 실제 60대의 비문해율은 6.0%, 70대는 20.2%에 달했지만 20~40대 중 글을 읽고 쓰지 못하는 사람은 0%인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반면, 국내 시각장애인은 약 30만 명으로 추산하지만, 전문교사의 부족 및 기존 1:1 학습법의 한계 등의 문제로 점자 문맹률은 약 9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시중에 있는 점자 학습 도구는 청각과 시각에 의존한 경우가 많은데 이는 학습 중 다른 소리를 듣기가 어렵기 때문에 실외 혹은 공공장소에서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 시각장애인이 시각에 의존하여 점자를 학습해야 한다는 점 등의 한계가 존재했다. 또한, 앱을 사용하는 경우 휴대폰은 평평한 화면을 터치해야 하므로 앱 내 버튼의 위치 등을 알지 못하는 경우 혼자서 사용할 수 없다.

 본 발명은 한글 문맹률은 낮은 반면 점자 문맹률은 높은 것에 주목하여 촉각을 이용해 점자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 도구의 필요성을 느껴 고안했다. 본 발명은 실외 혹은 공공장소와 같이 청각에 의존하기 쉽지 않을 경우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익숙한 한글과 점자를 함께 배치함으로써 새로운 점자 체계를 조금 더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시각장애인 혼자서도 점자를 학습하고 점자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신체적 기능을 향상 및 보완하여 일상 활동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본 발명은 한글 자음, 모음, 숫자를 촉각을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도구로서 가로로 자음, 모음, 숫자가 구분되며 자음은 초성과 종성으로 한 번 더 구분된다. 본 발명은 한글과 점자를 세로로 평행하게 배치하여 해당 글자가 점자로 무엇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각 글자와 점자는 하나의 칸으로 분리되어있고 글자 부분을 부직포 등의 소재를 활용해 어떤 글자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크기는 18cm X 11cm 정도이므로 들고 이동하는 데 불편함이 적고 실외에서도 꺼내어 학습할 수 있다. 

 추가로 해당 기기는 국토교통부의 ‘도로 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 중 점자블록의 색상은 원칙적으로 황색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노란색이 파장이 길고 주목도가 높아 눈에 잘 띄면서 편안한 색깔이므로 저시력인 사람 혹은 시야가 좁아져 일부만 보이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하도록 점자판을 구현하였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 사용 경험

 프린팅 기기의 프린팅 규격 제한을 고려하여 시범적으로 자음 기역과 점자의 프린팅만 진행했다. 프린팅 후 기역에 노란색 부직포를 덧붙여서 어떤 글자인지 더욱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본 기기를 5명이 눈을 감고 사용해보았을 때 모두 어떤 글자인지 촉각을 이용해 맞췄으며 처음 점자를 접하는 사람도 쉽게 어떤 부분이 돌출되었는지를 가늠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 발전방안

 본 기기는 한글의 자음, 모음, 숫자 학습용 기구이지만 외국어용, 약어용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초성의 ‘ㅇ’은 첫소리 자리에 쓰일 때 이를 표기하지 않는다‘, ’된소리 ‘ㄲ, ㄸ, ㅃ, ㅆ, ㅉ’를 쓸 때는 ‘ㄱ, ㄷ, ㅂ, ㅅ, ㅈ’ 앞에 된소리 표를 적는다.‘, 괄호 안에 적힌 약자 뒤에 모음 음적이 연이어 올 때는 ’ㅏ‘를 붙여야 한다.’, ‘’ㅅ, ㅈ, ㅊ, ㅆ, ㅉ‘ 다음에 약자 ’영‘이 올 때는 ’엉‘으로 바뀐다.’ 등 기본적인 점자 규칙의 경우 해당 기기 안에 음성 파일을 추가하여 스스로 학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발전시켜 설계할 수 있다. 추가로 해당 기기의 점자와 글자의 색인 노란색을 녹색, 적색, 청색 등 색을 달리하여 적색맹, 녹생맹 등의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수 있다.

-시장 규모

 촉각 점자 학습기의 전체시장(TAM)은 국내 시각장애인이며 그 중 유효시장(SAM)은 점자 문맹인이고 수익시장(SOM)은 한글을 아는 점자 문맹인이다. 본 기기는 한글을 알고 있는 시각장애인이 여러 점자 학습 상황 중 점자에 익숙해지고 점자를 암기하고자 할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본 기기 사용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기본적인 점자의 모양을 타인의 도움 없이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반소희

이화여자대학교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팀원2

황혜원

이화여자대학교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팀원3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시각/청각
저작권
저작권 표시(CC BY)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10%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solidworks
3D 프린터
메이커봇 Replicator 2
영상 URL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0.7mm 노즐 사용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