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연령은 상관없이 기본적인 잡기 능력만 있다면 시지각 영역에서의 능력이 의심되거나 문제가 있는 환자분들을 대상으로 시지각 능력을 훈련할 수 있는 훈련 도구를 만들고자 함
- 형태 항상성 능력, 공간지각 능력, 색 구별 능력, 깊이지각, 운동계획, 미세한 손 운동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둠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환자를 편안한 의자에 앉히고 환자의 정중선에 퍼즐을 놓는다
- 왼쪽, 중간, 오른쪽 밑판을 먼저 조립하게 한다
-> ‘환자분 여기에 판이 있는데 이 판부터 먼저 조립해보시겠어요?’
- 구멍에 맞는 도형을 조립하게 한다
-> ‘환자분 여기에 구멍이 파져있는데 여기 구멍에 맞을 것 같은 도형을 꽂아보실래요?’
- 똑같은 색의 도형을 모아보게 한다
-> ‘환자분 이 도형을 색이 같은 것끼리 모아주실래요?’
- 비슷한 모양의 도형을 모아보게 한다
-> ‘환자분 이 도형 중에서 비슷하게 생겼거나 성질이 비슷한 것끼리 구별해 주실래요?
-> ’도형을 비슷한 것끼리 구별해봤는데 어떤 기준으로 도형을 구별하신 거예요?‘
* 네모, 동그라미, 세모, 기다란 것과 짧은 것, 별과 하트 등으로 나뉠 수 있으며 기준은 정하진 않았음
* 도형을 구분하는 것에 있어선 명백한 이유가 있어야 함
* ’동그래요‘, ’각이 있어요‘, ’비슷하게 생겼어요‘ 등의 말로 표현하여 분류하였다고 하였거나 하트 모양을 ’사랑‘ 등의 다른 말로 표현해도 의미만 통한다면 인정함
* 지시사항은 충분히 바뀔 수 있음
* 왼쪽 판의 별 모양 구멍은 여러 방향에서 별을 꽂아 넣는 시도를 해야 함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 환자에게 직접 적용해보진 못했지만 같은 과 동기들에게 시연함
- 개발과정을 보지 못한 동기들은 별을 꽂는 과정에서 버벅였으며 그 모습에 별모양 구멍을 조금 더 크게 수정함
- 밑판의 퍼즐 모양을 더욱 어렵게 하거나 더욱 쉽게 하여 난이도를 조절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음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 성명 | 소속(해당자만 작성) | |
개인 신청자 |
|
| |
팀 | 팀원1(대표) | 박선주 | 순천제일대학교 작업치료과 |
팀원2 | 홍승희 | 순천제일대학교 작업치료과 | |
팀원3 | 백승혁 | 순천제일대학교 작업치료과 |
돋보기 기능을 위해 캡처 중입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