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컴퓨터 마우스 보조기기

컴퓨터 마우스 보조기기
  • 초영서
  • 등록  2021-06-07
  •   2021-06-07
  • 1,659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본 보조기기는 손가락 마디 관절이나 손 전체를 움직이기 어려운 사람들, 그로 인해 컴퓨터 마우스 사용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마우스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개발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eKzRxpwYyE (01:18, 01:40 참고)

 

  1) 대표적으로 뇌졸중 환자들의 치료 중 가장 힘든 것이 손가락 관절 치료이고, 해당 영상을 참고해보았을 때 손가락과 손등 사이의 근육과 손가락 마디 근육을 움직이는 것이 모두 어렵다는 점을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2) 환자들의 보다 쉬운 컴퓨터 사용을 위해서는, 비교적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움직일 수 있는 팔을 이용해 마우스를 컨트롤하는 기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팔로 마우스를 클릭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기기에 버튼을 추가적으로 제작하여 이를 건드리는 것만으로도 클릭이 가능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3) 키보드 이용 보조기기는 많지만 마우스 보조기기는 적고 가격이 비싸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용자들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기를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4) 완전히 새로운 마우스를 개발하는 것보다 기존의 마우스에 보조기기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이 기기를 통해 손으로 마우스를 클릭할 때 드는 힘을 없애고, 최소한의 팔의 움직임만으로 마우스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하였습니다. 마우스의 디자인을 참고해서  앞 손목 부분을 더 높게, 뒤의 팔꿈치 부분이 더 낮게 설계하였고, 손바닥을 바닥 아래가 아닌 옆을 보게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안정적으로 팔을 올려놓을 수 있도록 상단에 팔 올려놓는 부분을 곡면 형태로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평균적인 마우스 크기에 맞추었고, 유·무선 마우스에 모두 적용 가능하도록 제작하여 따로 마우스를 구매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마우스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1) 마우스를 하단에 끼우고, 손목이나 팔을 두 버튼 사이에 손바닥이 옆을 보도록 올려놓습니다. 

2) 유선 마우스를 끼울 때는 마우스 선을 기기 아래에 있는 구멍에 들어가게 맞춰 끼웁니다. 

3) 팔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마우스 커서 위치를 조절합니다.

4) 양 옆으로 팔을 살짝 움직여서 튀어나와 있는 버튼을 건드려 클릭합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팔 올려놓는 곡면에 벨크로나 스냅단추 등을 추가하여 팔을 보조기기에 고정시킨다면, 팔을 완전히 고정시킨 채로 마우스를 움직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팔의 정확한 곡률에 더 적합하도록 개발한다면 현재 기존의 마우스 사용이 불편한 사람들이 마우스 사용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초영서

 

팀원2

황세라

 

팀원3

공성재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컴퓨터 접근
저작권
사용안함
사용 재료
Plastic
내부 밀도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Solidworks
3D 프린터
영상 URL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