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무너진 발바닥 발목 지지대

무너진 발바닥 발목 지지대
  • 정미순
  • 등록  2021-09-10
  •   2021-09-10
  • 1,655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개선 또는 향상시킬 3D 보조기기를 선택한 배경 및 필요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기존디자인] 첨족 뇌성마비 장애인을 위한 개인맞춤형 인솔

- 사람이 다리에 힘이 빠지면 발목을 옆으로 삐끗하기 마련이다. 발목의 중심을 잡아줄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 발사이즈에 영향을 덜 받고 깔창의 단계를 통해 무너진 발의 중심에 힘을 실어 고안 하였다.

- 통풍에 효율성을 높였다.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인체의 노화 기간도 길어졌고, 외부환경에 따른 장애, 질환 등으로 직립보행에서 기본인 걷기에 장애를 받는 경우가 많아 지고 있다.

인체의 변화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버스, 전철 환승 등 이동하는 사람들의 걸음걸이가 눈에 들어왔다.

걸음이 이상하다 싶으면 발바닥 균형이 깨져있고, 복사뼈도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또한 젊은층도 현재는 잘 걷고 있지만 높은 슬리퍼 형태의 신발을 신으면서 복사뼈의 뒤틀림이 생기고 있었다.

직립보행으로 올바른 걸음을 걷고, 환우분들의 고통을 약간이라도 줄여주고 싶은 생각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보았다.

 

2. 개선점과 함께 Remake한 보조기기의 사용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기존디자인에서 환우들의 부종시 보조물의 접촉이 많은 부분을 개선하여 최대한 접촉면을 줄일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다

1. L자 보조물을 시중에 판매중인 깔창 위에 올린 후 끼운다.

2. 발바닥 균형상태를 확인후 깔창을 L자 보조물에 단계별로 1단계에서 3단계까지 끼운다.

- 깔창에 끼우는 형태로 발사이즈에 크게 영향 없습니다.

- 필요에 따라 통풍이 가능 하도록 프린팅 전에 3d데이터를 수정해 구멍을 뚫어 주거나, 열에 변형이 가능한 PLA 사용시 환우의 발형태에 맞춤이 가능합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현 아이디어 제작자인 저는 류마티스 질환으로 복사뼈의 변형과 발바닥의 기울임이 심해지면서, 몸의 쏠림 현상과 신발의 과도한 바깥쪽 바닥 마모현상이 생겨 신발 깔창과 신발 안쪽 면에 두꺼운 종이와 딱딱한 보조물을 끼워 넣고 걷기를 한 후 9개월후부터는 걸음 걸이가 편해지고 발바닥도 균형을 잡아가고 있다.

보조기구를 제작 후 사용해 보니 발목뼈에 힘이 들어가 중심이 잡히며 , 복사뼈와 발바닥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고 팔자걸음이 일자걸음으로 교정되었다.

임상에서 느낀 바와 같이 장애인, 비장애인 등 모든 사람들의 복사뼈를 보호하면서 올바른 걸음을 어느 분분까지는 잡아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작칫수참고: 한국인 인체치수조사(https://sizekorea.kr/)에 준하여 작업하였습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정미순

북부여성발전센터 교육생

팀원2

고시내

북부여성발전센터 교육생

팀원3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치료훈련
저작권
저작권 표시(CC BY)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15~25(infill)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Fusion 360
3D 프린터
신도 3D프린터 DP200
영상 URL
https://www.youtube.com/watch?v=KABnrdBY7KE&ab_channel=%EA%B5%B0%EB%A7%8C%EB%91%90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0.4mm 노즐 사용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