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Easy우개

Easy우개
  • 이석원
  • 등록  2021-09-10
  •   2021-09-10
  • 1,493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손가락에 힘을 줄 수 없거나 손가락 관절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필기 보조기기입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한 필기 보조 장치는 현재 많은 작품들이 출품되어 이용되고 있습니다. 펜과 연필을 사용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한 장치들은 많이 존재하지만 ‘지우는 것을 보조하는 기기는 왜 없을까?’라는 의문이 들며 손이 불편하신 분들의 필기행위에 더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로 지우개 보조기기 (Easy우개)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지우개를 통해 필기를 지우는 행위는 지우개를 꽉 쥐고 힘을 주어야 합니다. 이에 저희는 지우개를 쥐는 동작을 보조기기로 대신하여 해당 동작이 힘드신 분들께서 원하시는 부분을 지우개를 이용하여 편하게 수정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었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1. 먼저 기기 하단의 지우개 장착 홈에 지우개를 사이즈에 맞춰 넣고 볼트와 지우개 고정 판을 이용하여 지우개를 고정합니다.

2. 동그란 부분에 새끼손가락을 넣어 보조기기를 착용합니다.

3. 수정을 원하고자 하는 부위에 손을 옮긴 후 가볍게 움직입니다.

4. 수정이 끝나면 보조기기 탈착 후, 필기를 다시 진행하시면 됩니다.

5. 필기 및 수정이 마무리되면 필기도구를 연필 꽂이에 거치할 수 있습니다.

6. 필기를 다시 시작하려면 1번부터 다시 진행하시면 됩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지우개의 닿는 부분의 접촉면적이 크게 되면 수정에 소요되는 힘이 더 커지기 때문에 손에 힘이 없으신 분들의 원활한 수정을 위해 일반 지우개 사이즈보다 작은 홈을 제작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작은 지우개 사이즈를 통하여 더 수월하고 정확한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최대한 사용자분들과 유사한 상태로 손에 힘을 빼고 사용해보니 적은 힘으로도 쉽게 필기를 수정할 수 있었고, 만들어 놓은 연필 꽂이가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손날이 닿는 부분을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발전시켜 더 나은 착용감을 사용자들이 느낄 수 있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또한 손이 닿는 부위에 고무 등을 부착하여 손가락으로부터 보조기기가 미끄러짐을 방지하여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사용시 우려되는 위험요소는 고리 부분이 새끼손가락 부위에 압력을 가하여 고통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기존 고리 상단에 추가 고리를 배치하여 압력을 분산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테스트 제품을 제작하였을 때, 날카로운 모서리 부분으로 인하여 사용자에게 부상의 위험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본 제품을 만들 때 모든 모서리 부분에 충분한 라운드를 주어 해당 위험요소를 미리 차단하였습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이석원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팀원2

허민회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팀원3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학습
저작권
저작권 표시(CC BY)
사용 재료
Ultimaker PLA
내부 밀도
20%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Fusion 360
3D 프린터
Ultimaker S3
영상 URL
https://www.youtube.com/watch?v=QSLQE6zz8og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0.4mm 노즐
태그 :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