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시각 장애우를 위한 패션 점자판

시각 장애우를 위한 패션 점자판
  • 박민경
  • 등록  2021-09-10
  •   2021-09-10
  • 1,574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저희 팀의 아이디어는 시각 장애우들이 심미적 체험을 하는 데 겪는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패션에 초점을 맞추어 ‘시각 장애우를 위한 패션 점자판’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기기 개발의 주요 목적은 시각적인 판단이 불가능한 장애우들이 스스로 입을 옷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먼저, 옷을 고를 때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가 색의 조화와 의류의 용도 및 형태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옷걸이의 손잡이에 걸 수 있도록 고리로 연결된 판에 점자 블록을 부착하여, 옷의 색상과 종류에 대한 정보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로써 시각 장애우들이 옷걸이마다 어떤 옷이 걸려 있는지 알고, 직접 코디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후천적 시각장애우의 경우, 색과 모양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해당 제품이 더욱 큰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불어, 활자 형태의 안내판은 시각 장애우의 점자 학습의 수단으로 쓰일 수 있어 부차적인 효과도 가질 수 있습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1)    옷을 옷걸이에 겁니다. 

 

2) 옷걸이에 걸린 옷의 색상과 종류를 파악한 후, 해당 정보에 맞게 점자 블록을 조합하여 판에 부착합니다. 

 

3)    점자판을 옷걸이에 겁니다.

 

4)    판 부분의 다양한 점자 블록을 통해 옷걸이에 걸린 옷이 어떤 옷인지 안내합니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1. 부착 시 옷걸이에의 밀착 문제

기기의 조형 상, 본체의 고리 부분을 옷걸이에 걸었을 때에 기기가 수평을 유지하지 못하고 위로 들리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두 가지의 대안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1) 끈을 이용한 방식

적당한 길이의 끈을 준비합니다. 옷걸이-끈-점자판의고리 순으로 기기를 연결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옷걸이의 역 Y자 존 아래에 기기의 고리가 걸리지 않도록 할 정도의 길이의 끈이면 충분합니다.)

1-2) 모델링을 소량 변경하는 방식

기기 본체의 고리에서, 위쪽 옷걸이에 닿는 부분에 적당한 굴곡을 추가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변경된 기기를 프린팅하기 위해서는 support material 이 필요합니다.)

 

  1. 표기 방식 측면의 발전방안 

활자를 이용한 안내판 표기 방식은 여러 조합으로 다양한 단어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한 번의 사용에 어떤 음운 블록(가령 ‘ㄱ블록’이)이 몇 번이나 사용될지를 예측하기 힘들고, 활자가 분실될 위험 또한 공존합니다. 이 항목에 대해서 저희 팀은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가지는 다른 표기 방식을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합니다. 

 

2-1) 브래들리 시계 방식

 

구간을 가리켜 안내하는 방식이다. 상단 이미지처럼 의상의 특성을 카테고리화합니다. 블라우스를 나타내기 위해서 ‘ㅂ’,’ㅡ’.’ㄹ’ 이 세 가지 활자를 사용하는 것 대신에, 블라우스라고 쓰인 공간 밑의 칸으로 블록을 옮깁니다. 필요한 활자의 개수가 크게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범주에 속하지 못하는 의류의 분류 문제와, 이용자가 안내판의 내용을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없다는 문제가 단점일 수 있습니다. 

 

2-2)  닷워치 시계 방식

 

점자를 이용해 안내하는 방식입니다. 단, 이 방식에서는 활자를 이용하지 않고, 3x2 칸의 구멍에서 돌기가 튀어나오고 들어가며 점자의 형태를 만듭니다. 활자가 필요 없으며 원하는 내용을 마음대로 나타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복잡한 기술이 요구되어 프린트해야 할 부품이 많아지고 제품의 크기가 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 다른 부착방식 제안

본 기기는 옷걸이에 거는 용도로 제작했지만, 옷 위에 올려놓거나 옷 안에 넣어 놓는 방식으로 접혀있는 옷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샘플의 둥근 고리 대신에 클립, 옷핀에 연결하는 등 다양한 부착방식으로 안내판 본체가 옷과 분리되지 않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1. 다용도 점자판으로의 활용 가능성

 

기존의 경질 점자안내판의 경우 ‘이미 프린트된 글씨는 다른 내용으로 바꿀 수 없다’는 한계가 있는 반면, ‘시각 장애우를 위한 패션 점자판’은 프린트된 다양한 활자를 이용해 사용자의 재량으로 안내판에 쓰인 내용을 바꿀 수 있다. 저희 팀의 아이디어는 의류 태그 이외에도 다방면으로 변형,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가령, 점자판의 뒷편에 자석을 달아 냉장고에 부착해, 냉장고 안 내용물을 안내하는 용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점자를 배우는 과정에 있는 장애우들이 활자 블록을 이용해 스스로 안내판을 만들도록 하는 훈련은 장애우 활자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기타 제안 사항

점자 안내판과 함께, 아름다운 색상의 조합, 기분과 분위기에 따라 어울리는 옷의 색상과 종류를 추천해주는 점자 브로셔(코디 매뉴얼)를 함께 제공하여 옷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박민경

이화여자대학교

팀원2

김나현

이화여자대학교

팀원3

박지현

이화여자대학교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의복
저작권
저작권 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BY-NC-SA)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10%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solidworks
3D 프린터
Makerbot replicator+
영상 URL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0.4mm 노즐 사용
태그 :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