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손목 절단자를 위한 외손키보드

손목 절단자를 위한 외손키보드
  • 박지환
  • 등록  2021-09-10
  •   2021-09-10
  • 1,525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4차 산업 혁명이 도래하고 있는 오늘, 무선인터넷 보급률은 100%를 넘겼으며 스마트폰 보급률마저 80%에 육박한 상황이다. 이처럼 전자 정보 사회가 본격적으로 들어서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장애인의 경우(특히 손목 절단자) 그 혜택을 받지 못해 불평등이 심화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나 지체 장애인(팔이나 손)의 경우 인터넷 사용에 접근하고자 하는 의지에 반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하드웨어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대표적으로 키보드가 있는데 한쪽 팔이나 손이 없는 경우 자판 기입에 오랜 시간이 할애되고 있다. 이것은 비단 두 손에서 한 손으로 줄었다는 사실을 넘어 키보드 자판 배열이 양손을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우리가 흔히 쓰는 자판 구성의 경우 한 가지 특징이 있는데, 좌측엔 자음으로 구성되며 우측은 모음으로 이루어진다. 즉 한 손만으로 한국 원문을 입력하려 하면 자음과 모음을 누르고자 좌우를 넘나들어야 하는 동선 낭비를 겪어야 했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전용 키보드의 필요성을 느꼈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일반 키보드와 같은 방식으로 설계하여 기존의 방법대로 원하는 자판을 입력하여 사용한다.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발전방안)

마우스와 함께 가장 기본이 되는 키보드의 이러한 문제(배열과 구성)를 해결하고자 몇 가지 생각의 발전과 회의를 거쳐 새로운 키보드 디자인을 구상하게 되었다.  

 

1. 가로가 넓은 직사각형에서 정사각형 모형으로 설계 (기존 모델 가로: 세로 ≒ 3:1 > 1:1)

 

2, 사용 빈도가 높은 자음, 모음을 한쪽 손바닥에 근접하게 배치하였으며 그럼에도 최대한 기존 타자 배열과 유사하게 만들려 하였다. 한편 사용 빈도가 적은 자판(“, ‘, ;, /, 윈도우 표시자판, F1~F9 등)의 경우 키보드 상단 혹은 구석에 배치하였다.

 

3. 기존의 스페이스 바 크기 역시 양손을 기준으로 크게 만들어졌으므로 크기를 반으로 줄여, 사용하는 손 방향쪽에 배치한다. 생긴 자리에 SHIFT 키와 ENTER 키를 위치한다.   

 

4. 쌍자음, 쌍모음을 기입할 때 주로 사용하는 Shift를 우측 하단이 아닌 상단에 배치하여 한 쪽 손만으로 편리하게 동시 입력 가능케 했다. 

 

5. 자주 사용하는 ENTER 키의 경우 기존에 위치로는 새끼손가락(소지)으로 사용해야만 했는데 좌측 하단에 추가 배치하여, 비교적 편한 엄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적용 사례)

 

 한 손(왼손)이 없이 타이핑을 한다는 가정을 하고 일반 키보드와 외손 키보드를 비교하여 진행했다. 처음 사용할 땐 기존 타자 배열에 익숙하여 오히려 일반 키보드가 빠른 속도를 기록했으나 외손 키보드에 익숙해진 후 진행 한 결과 일반 키보드보다 빠른 타자 기입 속도를 기록했다.

 

▪ 신청자 정보(양식에 맞게 입력)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팀원1(대표)

박지환

건국대학교

팀원2

이창민

경상대학교

팀원3

송영재

동서울대학교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컴퓨터 접근
저작권
저작권 표시-비영리(CC BY-NC)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30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INVENTOR
3D 프린터
영상 URL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