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3D 보조기기

-

> 3D 보조기기 > 점자 패드 (점자 학습기)

점자 패드 (점자 학습기)
  • 이준범
  • 등록  2021-12-27
  •   2021-12-27
  • 1,443
  •  

3D 보조기기 설명


▪ 3D 보조기기 정보

 

1. 기기 개발 이유 및 사용 목적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기기 개발 이유 - 현재 우리나라에는 선천적으로 앞을 못 보거나, 사고로 시력을 잃게 된 시각장애인들의 점자 학습을 위한 흥미 유발성 장난감이 하나도 없고, 또한 점자 학습 자체만을 위한 학습기도 단 하나밖에 없다. 탭틸로라는 스마트 점자 학습기인데, 150만 원이라는 고가의 학습기이기 때문에, 많은 시각장애인들이 구매하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해 기본적인 기능은 비슷하지만 값이 싸고 효율적인 학습 보조 기기가 필요하다고 느껴 만들게 되었다. 또한 직접 점자를 만들고 싶어도 일반 시각장애인들이 바로 만들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까워서 만들었다.

 

사용 목적 - 점자에 익숙하지 않은 시각장애인들에게 점자를 보다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글을 점자 학습판을 이용해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2.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사용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우선 각 부품에 대해 설명하자면, 총 3개의 부품으로 나뉜다. 첫 번째 점자 학습판, 두 번째 스틸 불(쇠구슬 9mm), 세 번째 스틸 볼 보관함. 점자 학습판은 총 24칸으로 나뉘는데 한 칸에 6개의 홈(총 24*6=144개)이 있다. 그 홈에 스틸 볼을 하나씩 채워가며 원하는 점자를 만들면 된다.

 

스틸 볼은 구매하지 않고 3d 프린터로 9mm의 구를 출력해 사용해도 무방하다.

 

예를 들어 자신이 원하는 자음, 모음, 단어, 문장을 만들어도 되고 남이 만들어 놓은 점자를 손으로 직접 읽어갈 수 있다.

 

Youtube 링크 첨부했습니다. 사용 방법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을 점자 패드로 만드는 영상) https://youtu.be/WK7crbWPpyM

 

3. 기타사항(사용경험, 적용사례, 발전방안 등)

 

사용경험 - 우선 설계자인 내가 눈을 가리고 점자학습판을 이용해 점자를 만들어봤는데 점자를 독학한 지 두 달이 채 되지도 않았지만 손쉽게 점자를 표현할 수 있었다. 이 점자학습판을 만들기 위해서 점자를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그동안 혼자 검색과 책을 이용해 배운 것보다 이 ‘점자 학습판’을 이용해 학습한 것이 훨씬 도움이 많이 되었다.

 

하지만 단점 하나를 발견했는데 바로 점자의 역할을 하는 스틸 볼이 점자 학습판에 충격이 가해지면 튕겨 나올 때가 있었다는 것이다. 아마 이 부분은 개선이 되어야 할 점 같다.앞으로 단점의 보안과 더 발전을 하게 된다면 앞으로의 시각장애인들의 학습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앞으로 더 많은 도움을 주기 위해 개선하고 보완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점자 패드를 만들게 된 이유를 다시 설명하면, 지금 우리나라에는 평범한 아이들을 위한 놀이용 장난감과 학습용 장난감은 수도 없이 많지만, 앞을 보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한 놀이용 장난감이나 학습용 장난감은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150만원의 고가의 한 제품을 제외하고는 없다. 만약 주변에 3d 프린터가 있다면 이 점자 패드는 그것의 약 300분의 1의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스틸 볼을 사용하지 않고 3d 프린터를 이용해 볼을 만들어 사용한다면 순수하게 사용 재료인 PLA 값만 지불하면 된다. 어린아이들이나 갑자기 앞이 안 보이게 된 시각장애인들이 글을 쓰고 싶은 욕구와 교육을 이 기기로 어느 정도 해결할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앞으로 많은 이들이 내가 설계한 이 점자 패드,점자 패드Pro를 이용해 놀이와 교육을 차별 없이 마음껏 즐겼으면 좋겠다.

 

 

성명

소속(해당자만 작성)

개인 신청자

이준범

한성대학교 기계자동화트랙

팀원1(대표)

 

 

팀원2

 

 

팀원3

 

 

3D 보조기기 정보

카테고리
학습
저작권
저작권 표시-변경금지(CC BY-ND)
사용 재료
PLA
내부 밀도
20%
보조기기 크기
출력 시간
설계 프로그램
NX 11.0
3D 프린터
Flashforge Guider 2
영상 URL
https://youtu.be/WK7crbWPpyM
변경 보조기기
품목고시
기타사항

코멘트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